권리옹호
우리는 아동과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정책을 개선합니다.
아동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정책을 개선합니다.
아동의 목소리가 존중받는 참여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실무자를 위한 아동참여 표준 가이드라인 및 연구조사, 참여 중심 교육 콘텐츠를 제시합니다.
아동이 자신의 삶과 연관된 주제에 목소리를 내고 스스로의 권리를 주체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아동 참여 플랫폼을 마련합니다.
비장애 아동 중심의 활동에 장애아동도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비장애 통합적 관점의 변화를 모색합니다.
더불어 장애아동 참여 캠페인을 통해 장애아동의 참여권이 보장되고, 참여의 기회가 늘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더불어 장애아동 참여 캠페인을 통해 장애아동의 참여권이 보장되고, 참여의 기회가 늘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XODG]
다운증후군 아이의 혼자 학교가기 도전
‘2023 아동권리 컨퍼런스’
주요 활동
상시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참여 실천 교육자 네트워크’ 조직 및 운영
장애 아동 참여 캠페인 ① ‘모두 함께 놀이터 만들기 여행’ 아동 참여 워크숍 진행 (2023)
장애 아동 참여 캠페인 ② ‘모두 함께하는 행복 놀이터’ 배리어프리 전시 개최 (2023)
부산세계장애인대회 병행세션 ‘보호 대상에서 권리 주체로! 장애 아동 삶의 질 현주소와 과제’ 개최 (2023)
아동권리 컨퍼런스 ‘장애아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우리들의 역할’ 개최 (2023)
주요 성과
01
아동 참여 프로젝트 사례집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참여 이야기‘ 발간 (2023)
전국 15개 네트워크, 교육자 49명과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200여 명이 참여해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 프로젝트 실천 사례집 발간 및 배포
전 과정에 참여한 프로젝트 실천 사례집 발간 및 배포
02
장애 아동 참여 환경 조성을 위한 쉬운 정보용 놀이 환경 진단 지표 개발 (2023)
배리어 프리(barrier-free) 관점의 쉬운 정보용 놀이 환경 진단 지표를 개발하여 장애 아동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모두 함께 놀 권리에 대한 이해 교육을 통해 장애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연계
모두 함께 놀 권리에 대한 이해 교육을 통해 장애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연계
03
장애아동 참여권에 대한 대중인식개선 영상 제작 (2022)
많은 사람들이 ‘발달장애 및 느린학습자 아동의 참여권’에 관심을 가지고, 그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대중 인식개선 영상을 제작 및 확산
대중 인식개선 영상을 제작 및 확산
[SCK X ODG] 다운증후군 지민이의 혼자 학교가기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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