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자라 배움의 기회를 누리고 적절히 보호받으며 성장할 권리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의 건강, 교육, 보호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100여개가 넘는 국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세계 아동이 겪는 현실
예방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는 5세 미만 아동
5백만명
빈곤에 처한 아동
10억명
제대로 배우지 못하는 아동
4억 5천만명
분쟁상황에서 생활하는 아동
4억명
아동을 위한 세이브더칠드런의 다짐
건강한 일생의 시작 Healthy start in life
안전하게 학교에서 배울 수 있도록! Safely go to school and learn
모든 종류의 폭력으로부터 보호 Live free from violence
아동의 가정에 회복탄력성과 안전망 제공 Grow up in resilient families
Injustices children face today:
5 million children
under age 5 die per year from
preventable and treatable causes.
1 billion children
live in proverty.
450 million children
are not learning.
400 million children
grow up in confict.
We will amplify impact for hundreds of millions more
Children across more than 100 countries, ensuring they
Get a healthy start in life
Can safely go to school and learn.
Live free from violence.
Grow up in resilient families.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 분야에 있어
전세계 최고의 전문가입니다.
We are the world’s leading expert on childhood.
아동이 살아가기에 가장 험한 곳,
가장 멀고 소외된 곳을 찾아갑니다.
We work in the hardest-to-reach places, where it’s toughest to be a child
전 세계 23억명 아동의 권리를 옹호합니다.
We Champion the rights to the world's
2.3 billion children
전세계 사업현장에서 증명된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Best known solutions for children
이전 대표사업
다음 대표사업
사업소식
2
[인도적지원] 튀르키예 대지진 1년, 한-튀 우정마을에서 다시 꿈을 키우는 아이들
2024-03-03
펼치기

2023년 3월 초,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는 KOICA 인도적지원민관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약 1천만 불 규모의 튀르키예 임시 정착촌 조성 및 이재민 지원 사업에서 세 개의 NGO를 대표하는 리드 NGO로 선정되어 지진 피해를 입은 500가구를 대상으로 인도적 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한-튀 우정마을’ 속에서 아동의 안전과 권리를 수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세이브더칠드런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2023년 2월 6일 새벽, 튀르키예 남서부 지역에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튀르키예는 물론 국경에 인접한 시리아 북서부까지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56,00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아동 약 620만 명을 포함하여 1,800만 명 이상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지진 피해를 입은 아동과 그 가족은 일상을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307,000개 이상의 건물이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파손됐기 때문에, 튀르키예의 수천 가구는 아직까지도 임시 거주지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함께 KOICA의 인도적지원민관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약 40,000㎡ 규모의 임시 컨테이너 하우스 거주촌 '한국-튀르키예 우정 마을'을 조성하였습니다. 우정마을에는 안전한 임시 거주를 위한 컨테이너 하우스뿐만 아니라 단층 건물로 이뤄진 아동 연령별 교육시설, 보건시설, 커뮤니티센터, 세탁시설 등 공용 필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 활동 중에서도 세이브더칠드런이 집중한 것은 단연 ‘아동’을 위한 활동입니다. 큰 재난을 겪은 아동들이 정신건강 및 심리·사회적 지원을 받고,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에게는 맞춤 사례관리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도록 ‘아동친화공간’을 설치하고, 재난 이후에도 아이들의 교육 받을 권리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일반 학교 교실과 동일한 환경의 임시 교육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아동 357명이 다양한 놀이와 그룹활동, 레크리이에션을 통한 심리사회적 지원을, 228명이 중단 없이 계속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임시 교육 공간에서 공부하는 아동 Mert(가명, 9세)는 “솔직히 말해서 정말 행복해요. 우정마을에 학교가 있다는 건 진짜로 저에게는 정말 큰 의미에요.”라고 말했습니다.



두 자녀를 아동 친화 공간에 보내고 있는 어머니는 “이 곳은 안전하고 편안해요. 집이 생겼고, 아이들과 함께 살 수 있게 됐어요. 드디어 다시 ‘우리 집’이 생긴거에요. 정말 행복해요”라고 그간 우정마을 생활의 소회를 밝혔습니다.


올해도 아이들의 안전한 일상을 지켜줄 우정마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 나눔이야기에서 생생한 개촌식 후기와 함께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나눔이야기] 한국-튀르키예 우정 마을 개촌식 현장을 찾다 >


우정마을 이외에도 세이브더칠드런은 지진 직후부터 튀르키예에서 다방면으로 이재민들을 위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아동 16만명을 포함, 31만명이 넘는 취약계층을 위한 세이브더칠드런의 노력은 지원 결과 보고서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발생 1년, 지원결과 보고 >


2024년에도 아동의 안전과 마땅히 누려야할 권리를 위해 열심히 달릴 세이브더칠드런의 활약을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그 어떤 재난 현장이든 세이브더칠드런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인도적지원] 재난 속 아동보호를 위한 교과서, CPMS 국문본 발간회
2024-03-03
펼치기

재난 상황에서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학대, 방임, 착취, 폭력을예방하고 대응하는 ‘인도적지원 시 아동보호 활동’을 위한 최소기준이 국문본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책 번역본 발간과 함께 국제 아동보호 전문가들과 인도주의적 위기 속 아동보호의 현주소에 대해 돌아보았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전쟁, 식량위기, 기후 재난은 전보다 더 다양하고, 더 강도 높은 형태의 아동보호 위험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인도주의적 위기는 사회에서 가장 취약한 존재, 그 중에서도 아동의 삶에 특히 더 큰 영향을 줍니다.



이 아동은 아프리카 대륙 남단의 모잠비크에 사는 에머슨입니다. 지난 2021년, 에머슨은 겨우 8살에 주 양육자이자 가장 가까운 보호자인 부모님을 잃고, 눈앞에서 무력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고스란히 보며 큰 충격과 트라우마를 얻게 됩니다.


‘인도적지원 시 아동보호 활동’은 에머슨과 같은 아동들이 겪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학대, 방임, 착취, 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합니다. 이는 세계 최대의 아동권리NGO 세이브더칠드런이 가장 전문성을 확보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재난이 발생하면 아동은 특히 취약한 환경에 놓이는 만큼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동보호 활동을 진행하는 주체들이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커져갔고, ‘인도적지원 시 아동보호를 위한 최소 기준(Child Protection Minimum Standards, 이하 CPMS)’가 탄생하게 됩니다. 아동을 둘러싼 폭넓은 전문 지식과 현장 실무자들의 노력이 집대성된 결과물인 이 책은 2012년 첫 발행 이래 아동보호 분야의 전문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는 2012년판에 이어 2019년 개정판도 번역하여 인도적지원과 아동보호 및 복지 관련 국내 실무자, 학계, 정부 기관 등에 이를 알리고 확산하고자 지난 12월 발간회를 개최했습니다.




행사에서는 책을 소개하는 세션을 통해 출간 배경을 알린 뒤, 함께 책을 넘겨보며 사용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법 두꺼운 책이지만 책 표지 옆에 추가한 퍼즐 그림을 활용하면 CPMS의 주요 내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세이브더칠드런 우크라이나의 아동보호 수석 고문 페트릿 소프야니씨와 함께 실제 분쟁 현장에서 CPMS가 활용된 예를, 한국 월드비전의 국제구호/취약지역팀 권정화 팀장과는 자연 재해 속 CPMS 적용 사례를 들어봤습니다. 


다음으로 이어진 토론 세션에서는 인도적지원과 관련된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인도적위기 속 아동보호를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했습니다.



KCOC 인도적지원부 이경주 부장은 인도적 위기 상황에서 최소한으로 지켜야하는 원칙의 중요성과 인도적 행위자들간의 공통적인 언어 사용의 중요성을,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신소연 정책관은 아동보호의 법적 근거와 특히 분쟁 상황에서 아동이 겪는 여러 위험을 강조하였고, KOICA 다자협력 인도적지원실 정유아 실장은 CPMS를 통해 아동의 관점이 실제 사업에 적용될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재고를, 한국교통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선숙 교수는 인권에 기반한 획기적 관점의 전환점을 요구하는 CPMS의 특성 등을 언급하며 풍성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행사에 대한 더욱 생생하고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12년 첫 발간 때부터 개정판이 나온 지금까지 아동 보호 전문화에 크게 기여하고 활동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온 CPMS가 재난 속 아동의 생명을 구하고, 건강한 발달을 증진하는 데 첫걸음이 될 수 있도록, 또 CPMS를 인도적 지원 현장 안팎에서 다양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세이브더칠드런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든 아동이 재난 속에서도 안전하고 온전히 보호받을 때까지 세이브더칠드런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관련자료


해외사업 관련 활동이 궁금하세요?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