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코로나19] 결연아동이 사는 마을은 괜찮은가요?

해외사업 2020.06.03

애기가 요즘 편지에 답장이 없길래 혹시 어디 아픈 건 아닌가 싶어서요. 코로나19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는데…. 제가 후원하는 아동이 사는 곳은 괜찮은가요?걱정이 묻어있는 후원자님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이 되면서 열악한 환경에 처한 아이들은 괜찮은지 궁금하실 텐데요. 세이브더칠드런 해외결연 사업장에서는 코로나19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결연아동이 살고 있는 마을은 괜찮나요?

다행히 현재까지 세이브더칠드런 해외결연 사업장에서 결연아동이 코로나19에 감염되지는 않았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과 지역 주민에게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활용해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알리고, 위생용품 전달과 손 씻기 교육을 통해 개인위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동과 지역주민의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고 있으며, 코로나19 피해가 확인되면 즉각 후원자님께 안내할 예정입니다.


 현지 직원이 아동에게 코로나19 예방수칙에 따라 기침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동이 쓴 편지와 연성장보고서는 받기 어려운가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직원과 아동의 대면 접촉을 제한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항공편이 중단되어 당분간 아동이 쓴 편지가 늦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업장에서 아동 편지를 스캔하여 전달하는 경우 스캔본을 출력하여 후원자님께 발송할 예정입니다. 연성장보고서는 아동을 직접 만나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올해는 받아보시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과 지역주민, 현지 직원의 안전을 위해 아동 편지와 연성장보고서를 원활하게 전달해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결연아동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나요?

직접 쓴 손 편지를 보내주시거나 홈페이지에서 편지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사업장에서 직원과 아동이 직접 대면을 제한하여 편지 전달이 어렵기에, 당분간 결연아동에게 편지를 보내실 때 가급적 홈페이지에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작성해주신 편지는 현지 사업장에 온라인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상황이 안정되는 즉시 아동에게 전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팔

네팔 사업장에서는 손을 잘 씻을 수 있도록 세면대를 설치하고, 병원과 보건소, 격리 병동에 의료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디오로 개인위생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아이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해하도록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코로나19 예방교육을 진행합니다.


미얀마

미얀마 사업장에서는 1270여 명의 의료 종사자에게 모바일로 코로나19 감염 증상과 의심환자 선별법을 교육했습니다. 아동이 집에서도 부모와 함께 계속 공부하도록 가정에 학습키트를 제공했으며, 심리상담 지원을 준비중입니다.


 현지 사업장에서  비누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사업장에서는 지방정부, 지역 협력기관과 함께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알리고 손을 잘 씻을 수 있도록 세면대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각 가정에 비누와 손 세정제를 나눠주고,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 가정에 생계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사업장에서는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현지 협력기관 및 사업장 직원들과 웨비나(Webinar, 웹사이트에서 진행되는 세미나)로 지역사회 현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5세 미만 아동의 건강을 위해 자녀 돌봄과 영양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코로나19 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아이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계속 배움을 이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니제르

니제르 사업장에서는 비누와 손 세정제가 있는 세면대를 설치하고, 3개 지역 라디오 방송국과 함께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알렸습니다.


 현지 직원이 아동에게 마스크를 바르게 착용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말리

말리 사업장에서는 교육부와 협력하여 라디오, TV,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알리고, 보건당국에 손 세정제와 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지원했습니다.


우간다

우간다 사업장에서는 현지 기업과 협력하여 원격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디오와 지역방송에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홍보하고, 노래나 만화, 포스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역주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사업장에서 현지 직원이 아동의 발열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사업장에서는 현지 종교 기관과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하여 필수 위생용품을 신속하게 지원했으며, 정부와 함께 코로나19 대응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배포했습니다. 5개 지역 언어로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통해 원격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잠비아

잠비아 사업장에서는 정부기관과 함께 세면대를 설치하고, 보건소에 보호안경과 감염 방지용 장갑 등 의료진을 위한 보호장비를 전달했습니다. 라디오를 통해 코로나19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수칙을 전달하고, 아동에게 심리사회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현지 교사들을 교육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해외결연 사업장뿐만 아니라 코로나19에 취약한 저개발국과 분쟁피해지역 아동을 위해 의료·보건·생계·교육·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아동이 코로나19 감염에서 안전하도록 세이브더칠드런 코로나19 긴급구호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