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2일, 유튜브Live📺 사업보고회 <Save 뭐하니❓>를 통해 후원자님들과 세이브더칠드런 인도적지원과 긴급구호 활동가들의 생생한 현장 소식을 들으며 즐거운 소통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후원자 여러분이 함께 자리를 빛내 주셔서 더욱 소중했던 <Save 뭐하니?> 후기를 나눕니다.
▲ 카메라 뒤에 숨어 있었던 수많은 스탭
📌 인도적지원? 긴급구호와 다른 걸까?
‘인도적지원’이라는 표현을 뉴스에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인도적지원은 재난재해 현장에 도착해서 신속하게 아동과 주민을 구하는 ‘긴급구호’ 뿐만 아니라 재난에 대비하는 일, 그리고 장기적인 재건과 복구를 돕는 일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그래서 세이브더칠드런에는 ‘긴급구호팀’이 아니라 ‘인도적지원팀’이 있답니다. 먼저 인도적지원팀 이승현 매니저가 세이브더칠드런 인도적지원 사업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 분쟁지역 아동보호
이어서 전 세계 곳곳의 분쟁 현장과 난민캠프에서 세이브더칠드런이 어떻게 아동을 구하고, 보호하고, 아동친화공간(Child Friendly Space)을 설치하고 심리정서적인 회복까지 지원하는지도 보고했는데요. 함께해주신 참여자분도 어른들의 전쟁으로 인해 아동이 겪는 고통과 피해를 알게 되었다며 공감해주셨습니다.
평화로운 세상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분쟁으로 인한 아이들의 고통은 쉽게 잊히곤 하는데요. 이승현 매니저는 <Save 뭐하니?>에 함께해 주신 후원자 여러분 모두, 함께 알게 된 분쟁의 실태를 잊지 말고, 아이들을 위해서 힘을 보태 주었으면 좋겠다고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대응
이어서 인도적지원팀 이세연 대리가 2023년 2월 발생했던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대응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특히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와 세이브더칠드런 튀르키예를 포함한 한국과 튀르키예 NGO 6곳이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한 ‘한국·튀르키예 우정마을’을 집중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작년 10월 초에 개소한 ‘한국·튀르키예 우정마을’에는 지진으로 거처를 잃은 튀르키예 500가정이 지내고 있습니다. 입주민들이 다소 삭막할 수 있는 컨테이너 마을에 정을 붙이고 희망과 위로를 느낄 수 있도록 ‘꽃’을 나눠드렸다고 하는데요. 지진으로 집을 잃고 텐트 같은 임시 거주지에서 지내던 주민들은 ‘한국·튀르키예 우정마을’에서 한국 후원자 여러분이 보내주신 따뜻한 우정을 느끼며 안전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
📌 동아프리카 식량위기 대응
마지막으로 인도적지원팀 신혜원 대리가 동아프리카 지역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케냐 지역에 오래된 재난인 식량위기 대응 사업에 대해 보고가 진행되었습니다. 기후위기, 분쟁, 식량가격 상승으로 지속되고 있는 식량위기로 수많은 동아프리카 아동이 심각한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영양실조에 걸리면 근육이 손실되고, 장기가 손상되고, 시야가 흐릿해지다 생명을 잃는다고 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동아프리카 지역에 식수를 공급하고, 영양실조 치료를 지원하고, 올바른 모유 수유 방법을교육하면서 아동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아동을 굶주리게 하는 식량위기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마지막으로 후원자 여러분의 질문에 인도적지원팀 장설아 팀장을 비롯한 팀원들이 함께 답변을 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미 사전 신청으로도 후원자 여러분께서 200개가 넘는 질문을 보내주셨고, 현장에서도 많은 질문을 보내주셨습니다.
📢 참여자분들이 보내주신 다양한 질문들
“재난이 발생했을 때 봉사활동을 갈 수 있나요?”
“제가 가지고 있는 물품을 후원해서 재난 현장에 보낼 수 있나요?”
“재난이 발생하면 어떤 프로세스로 긴급구호가 진행되나요?”
“이스라엘/팔레스타인에서는 어떤 구호활동이 진행되나요?”
“재난 현장에서 도움을 받는 아동을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나요?”
“재난 지역 아동을 위한 정서적인 지원은 무엇이 있나요?”
“후원을 받고 도움을 받은 아이들이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와 한국 후원자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
많은 분이 만족도조사를 통해서 이 시간이 짧아서 아쉬웠다는 의견을 남겨 주셨는데요. 앞으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시간을 조금 더 늘려 후원자 여러분과 직접 소통하며 궁금증을 해소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질문,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로 뜨거웠던 실시간 채팅창
📌 후원자 여러분의 생생후기
사업보고회에 정말 많은 공을 기울이신 게 보여서 시청하며 꾸준히 감탄했습니다. 크지 않은 돈이 모여 많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음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괜스레 자기 자신에게 뿌듯함이 들기도 하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_서영 후원자님✨
항상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해주시는 세이브더칠드런 고마워요! 저도 적은 금액이지만 함께 아이들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보자고요!!_민주 후원자님✨
세이브더칠드런 인도적지원을 조금 더 상세히 그리고 가까이 들여다본 것 같아 너무 좋았습니다. 인도적지원에 관심 많은 한 사람으로서 인종 성별 종교 상관없이 이 일들을 계속해 나가주세요. 후원자로서 정말 세상이 변화될 것을 기대하고 그 가운데에 세이브더칠드런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겠습니다!_마린 후원자님✨
유튜브 사업보고회 덕분에 내가 기부한 금액이 어떻게 사용이 되었는지를 직관적으로 보고 듣고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일 때는 선한 마음이 작은 마음에 불과했지만, 작은 마음이 모여 따뜻한 큰마음으로, 그리고 직접적인 도움으로 발전한다는 것이 굉장히 벅차오릅니다._성진 후원자님✨
사업보고회를 통해서 후원자 여러분의 따뜻한 애정과 세이브더칠드런을 향한 신뢰를 느낄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고 뿌듯했습니다. 후원자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에 저희 세이브더칠드런 임직원들 모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든든한 후원자 여러분의 응원에 힘입어 아동을 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후원금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사업에 대해 투명하고 상세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후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활동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윤다정(후원경험관리부문) 정리 김자원(커뮤니케이션부문) 사진 세이브더칠드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