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발생 1년, 지원결과 보고
긴급구호
2024.02.02
공유하기

2024년 2월 6일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이 발생한지 1년이 되는 날입니다. 긴급구호에 함께해 주신 후원자님께 지난 1년간의 지원 결과를 보고드립니다.


▶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발생 1년, 지원결과 보고] 바로보기

 

1.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현황

 

2023년 2월 6일 새벽, 튀르키예 남서부 지역에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튀르키예는 물론 국경에 인접한 시리아 북서부까지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56,00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아동 약 620만 명을 포함하여 1,800만 명 이상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지진 피해를 입은 아동과 그 가족은 일상을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307,000개 이상의 건물이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파손됐기 때문에, 튀르키예의 수천 가구는 아직까지도 조립식 컨테이너와 같은 임시 거주지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이미 12년 이상 분쟁을 겪어온 시리아는 최근 북부 시리아에서 2019년 휴전 이후 최대 규모로 분쟁이 격화되면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실향민이 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2. 숫자로 보는 세이브더칠드런 지원 결과

 

후원자님 덕분에 지난 1년간 지진 피해 아동과 그 가족을 지속적으로 도울 수 있었으며, 세이브더칠드런은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아동 512,441명을 포함하여 982,858명을 지원했습니다.

 

 

📌 튀르키예 지원 결과

 

세이브더칠드런은 2013년부터 튀르키예 아동과 주민을 지원해 왔으며, 지진이 발생했을 때 처음으로 대응을 시작한 단체 중 하나입니다. 7개 현지 파트너 기관과 협력하여 지난 한 해 동안 아동 163,852명을 포함하여 316,958명을 지원했습니다.

 

 

🔍 다시 꿈꾸게 하는 집, '한국-튀르키예 우정 마을'

 

2023년 3월 초,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는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약 1천만 불 규모의 튀르키예 임시 정착촌 조성 및 이재민 지원 사업에서 세 개의 NGO를 대표하는 리드 NGO로 선정됐습니다.

'한국-튀르키예 우정 마을'은 약 40,000㎡ 규모의 임시 컨테이너 하우스 거주촌으로 이재민을 위한 컨테이너 하우스와 단층 건물로 이뤄진 아동 연령별 교육시설, 보건시설, 커뮤니티센터, 세탁시설 등 공용 필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 열린 우정 마을 개촌식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확인해 보세요!

 

'한국-튀르키예 우정 마을' 자세히 보기

 

(좌) 개촌식에서 NGO 대표로 발언한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

(우) 한국-튀르키예 우정 마을 전경

  

📌 시리아 지원 결과

 

세이브더칠드런은 2012년부터 시리아 아동과 주민을 지원해 왔으며, 18개 현지 파트너 기관과 협력하여 지난 한 해 동안 아동 348,589명을 포함하여 665,900명을 지원했습니다.


 

🔍 다시 ‘학교’로 돌아가는 아이들

 

“지진 이후 다시 학교에서 공부도 하고 친구와 놀 수 있어서 좋아요. 저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될 거예요!”

 

시리아 이들리브(Idlib) 지역 캠프에서 살고 있는 12살 마라(Marah)는 공부를 매우 좋아하는 학생이었지만, 분쟁과 지진으로 인해 학교를 그만두고 1년 동안 공부를 할 수 없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마라가 살고 있는 캠프에 임시 학교를 설치했습니다. 아이들은 이제 중단된 교육을 다시 받고, 아동보호나 심리사회적 지원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앞으로의 지원 계획

 

세이브더칠드런은 2024년에도 튀르키예와 시리아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지원을 계속합니다.

 

✔ 튀르키예: 아동보호, 정신건강, 교육, 생계, 임시 거주지, 식수 등을 우선 지원하고, 최소 269,000명 이상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시리아: 아동보호, 정신건강, 교육, 생계, 영양, 보건, 식수 등을 계속 지원하는 한편,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교, 병원 등 주요 사회 기반 시설을 복구하여 889,850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후원자님께서 맡겨주신 책무를 다해, 튀르키예와 시리아가 다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전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발생 1년, 지원결과 보고] 바로보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