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이와 함께 일상의 루틴 만들기, 코로나19 온라인 개학 계획표를 만들자!
국내사업
2020.04.08
공유하기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면서 많은 부모님들이 걱정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처음 겪어보는 일이지만 돌이켜보면 새 학기는 늘 설렘과 걱정이 함께하는 시간이지요. 학교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도, 어느 정도 익숙한 고학년 아이도 방학 이후에는 새로이 적응하는 시기가 필요합니다. 지금 이 시간을 올바른 학습 습관을 세우는 데 활용한다면 앞으로 학교에 가더라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온라인 개학에 대비한 일상의 루틴을 만들어보아요. 아이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성취해 나갈 수 있도록 일일 계획표를 만들었습니다. 한국어와 영어버전 두 가지 중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7:00 AM 

모닝 루틴 만들기



유난히 긴 방학이 끝나고 학기가 시작됐습니다. 학교생활에 맞춘 습관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같은 행동을 반복해 보는 거예요. 우선은 아침에 일어나서 이부자리를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포근한 잠을 떨쳐내고 하루를 시작하는 신호를 주는 거죠. 그리고 세수하고 양치질을 한다면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앗, 아이가 혹시 양치질을 싫어한다면? 세이브더칠드런 김형규 홍보대사님이 출연한 양치송을 보면서 쓱싹쓱싹 양치질을 해요!







8:00 AM 

하루 계획 세우기



아이들이 하루의 계획을 세우고 성취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세이브더칠드런의 일일 계획표에 오늘의 학교 수업과 방과 후 일정을 작성합니다. 시간표를 공부로만 가득 채우면 금방 지쳐버리겠죠. 여가 시간도 미리 계획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세요.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님도 “계획한 학습량을 모두 달성하면 인센티브로 놀이 시간을 주면서 여가도 규칙적으로 보내면 좋을 것” 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완성된 계획표는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하나씩 지킬 때마다 스티커를 붙이거나 스마일을 그려주세요.





9:00 AM 

공부 마음가짐 갖기



이제는 등교할 시간이에요. 어른들도 재택근무를 시작하기 전에 외출복으로 갈아입으면 심리적으로 집과 회사를 분리할 수 있다고 하죠.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라인으로 등교하더라도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갈아입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수업을 듣는 공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따로 방을 쓰기 어려운 경우에는 자신의 위치를 정해서 공부하는 공간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보는 건 어떨까요?




16:00 PM 

스트레스 해소 놀이




집콕의 스트레스가 올라올 때쯤, 아이와 함께하는 스트레스 해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전문적인 심리치료 교육 프로그램인 HEART(예술을 통한 치유와 교육, Healing and Education through the Arts)를 통해 효과를 본 놀이 방법을 제안합니다. ‘상상만으로 무슨 스트레스가 풀리겠어?’ 하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잠시라도 어려운 문제는 내려두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 보는 경험을 해본다면 함께하는 부모님이 더 효과를 본다는 놀라운 사실!




20:00 PM 

아이와 함께 하루를 돌아보기




저녁을 먹고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 오늘의 계획이 얼마나 지켜졌는지 한번 돌아볼까요? 사실 마음먹은 계획을 실천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죠.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키지 못한 일보다는 성취한 일을 칭찬하고 더 잘할 수 있다고 다독여주세요. 아이들이 계획을 지키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실천하기 쉬운 작은 계획을 세우고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습관은 하루 만에 쌓이지 않으니까요. 일일 계획표를 여러 장 채워갈 수록 뿌듯함도 늘고, 어느 샌가 좋은 습관도 쌓여있을 거에요.




22:00 PM  

오늘도 고생한 ‘나’ 다독이기



하루 종일 육아와 업무로 고생한 대한민국의 엄마, 아빠 모두 장해요. 고생하셨어요.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가 이어지면서 막막하고 두려운 마음이 문득 고개를 든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건강한 부모님이 건강한 아이를 키워낼 수 있다고 믿고 있어요. 그래서 부모님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 팁을 제공하고 긍정적 훈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 느끼는 모든 감정이 지극히 정상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스스로에게 조금 관대해져도 좋을 것 같아요.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하는 일상의 루틴 만들기. 어떠세요? 실천해 볼 마음이 생겼다면 지금 바로 계획표를 다운로드해보세요. 블로그 댓글과 SNS로 사용 후기와 꿀팁을 나눠주시면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막막함을 느끼는 다른 학부모님들께 도움이 될 거예요. #슬기로운집콕생활 우리 모두 함께해요!


▼ ▼ ▼






  신지은(미디어커뮤니케이션부)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