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티스트 나난의 ‘롱롱타임플라워’로 기념일을 오래오래 행복하게 기억하기
사람들
2019.09.27
공유하기


길 가다 한 번쯤 보셨을 일러스트일 거예요. 공유와 공효진이 안고 있는 장바구니에 피어나는 식료품 일러스트, 하늘빛 배경에 세계 곳곳의 랜드마크가 그려진 여행 일러스트 등. 섬세하고 환상적인 분위기의 일러스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나난 작가의 작품들인데요. 기쁨과 사랑의 감정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게 만든 시들지 않는 종이 꽃다발 ‘롱롱타임플라워’ 작업 또한 주목받고 있습니다. 결혼 테마로 기부할 수 있는 <좋아서하는기념일> 시즌 2 리워드로 바로 이 ‘롱롱타임플라워’가 후원자분들을 찾아갑니다. 선뜻 재능기부에 나선 나난 작가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나난 작가님, <롱롱타임플라워> 작품으로 <좋아서하는기념일>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소개해주세요.

반갑습니다. 2000년대 초, 잡지를 만들어 편집장 겸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을 시작해서 2000년대 중후반부터는 윈도우페인터, 화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 나난입니다. 최근 종이 꽃다발 형태의 <롱롱타임플라워>라는 작품으로 <그림 같은 삶, The Pictorial life>개인전을 했고 <좋아서하는기념일> 리워드로 작품 기부를 했습니다.



<좋아서하는기념일>캠페인에 어떻게 함께하게 되셨나요?

올 초에 아트페어, 개인전도 하면서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어요. 어떻게 하면 이 사랑을 돌려드릴 수 있을까 하던 차에 세이브더칠드런에서 <좋아서하는기념일>캠페인을 제안해주셨어요. 저는 작품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작품이 더 좋은 의미로 확장되고, 더 많은 관객들이 관람할 수 있는 형태로 작업해왔어요. 그림을 함께 즐기면 좋겠다는 데서 윈도우페인팅 작업도 하게 됐어요. 창문에 그림이 그려져 있으면 길을 가다가도, 이웃집에서도 볼 수 있잖아요. 롱롱타임플라워도 액자 속에 갇힌 그림이 아니라 쉽게 감상하고 나눌 수 있는 형태이고요. 이번에 <롱롱타임플라워>가 좋아서하는기념일 리워드 역할을 하면서 작품이 기념일로 간직되고 기부로 이어지는 형태로 확장되어서 기쁩니다.


좋아서하는기념일 시즌 2 리워드인 <롱롱타임플라워>가 작가님이 지인들을 축하해주려고 작업한 데서 시작됐다고 들었어요.

롱롱타임플라워 작업 자체가 정말 ‘좋아서 하는 기념일’이었어요. 그저 ‘좋아서’ 선물하던 꽃다발 그림이 작업 형태로 변했어요. 작가로서 다른 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은 작품이잖아요. 어떤 형태로 주면 좋을지 고민하다 보니 액자 속에 넣는 꽃다발이 생각났어요. 그때부터 종이꽃목걸이나 화관을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선물하게 됐어요. 그러다가 결혼을 앞둔 지인에게 종이 부케를 선물했는데 오래오래 간직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선물 받은 지인 부부가 ‘롱롱타임부케’라고 이름을 지어줬어요. ‘부케’는 결혼할 때 드는 꽃다발이라는 의미로 한정되는 것 같아서 ‘롱롱타임플라워’라고 이름 짓고 자연스럽게 작업을 이어가게 됐어요. <좋아서하는기념일>을 참여하고 보니 캠페인 취지와도 맞아떨어지는 것 같아서 이 캠페인도 인연같이 느껴지네요.



좋아서하는기념일 시즌 2에 참여하여 롱롱타임플라워를 받게 될 분들을 떠올리면 어떠신가요?

개인전 하면서 롱롱타임플라워를 한정 판매했었는데요. 꽃을 소장하게 된 관객들의 사연이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꽃 알레르기가 있는 남편에게 롱롱타임플라워로 꽃 선물을 처음 받아본 아내 이야기, 병원에 입원해서 꽃구경을 못하는 할머니께 시들지 않는 꽃을 선물한 이야기 등… 제가 작업할 때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롱롱타임플라워를 감상해주시고 아껴주셔서 행복했는데요. 이번 좋아서하는기념일을 통해서 롱롱타임플라워를 만나 보시는 분들도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감상해 주시면서 작품이 담고 있는 의미를 확장해 주실 것 같아요. 

롱롱타임플라워 작품을 소장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계신데요. 이분들께는 작품 구매도 하고 기부도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세이브더칠드런 <좋아서하는기념일> 온라인 페이지에서 작품을 구매하고 보니 전액 후원하게 되는 형식인 거죠. 모처럼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좋은 일에도 동참하게 되니 좋아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이번에 리워드를 만드시면서 기존 롱롱타임플라워 작업과 다르게 신경 쓰신 점이 있다면요?

그동안 원화로만 롱롱타임플라워를 선보였는데, 이번 리워드는 인쇄물 형태로 전달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디자인팀과 함께 최대한 원화 느낌이 나도록 세심하게 사이즈, 색감, 질감 작업을 했습니다. 원화와 비교했을 때도 손색이 없도록 고퀄리티로 작업했으니 기대해주세요.


나난 작가님 본인에게 각별한 기념일이 있다면요?

생일이오. 모두가 이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존재이고, 각자 태어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친구들 생일은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기억이 잘 나서 꼭 챙겨주려고 해요. 친구들 생일을 축하해주려고 시작한 게 롱롱타임플라워이기도 하고요. 제 생일 때는 제 생일 자체를 기념하려 하기보다는 함께 모인 친구들에게 베풀려고 해요.



좋아서하는기념일을 추천하고픈 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좋아서하는기념일 시즌 2가 본격적으로 론칭 하기 전에 먼저 (캠페인을) 제안한 커플이 있어요. 이번에 좋아서하는기념일 시즌 2 광고 촬영에 함께해준 아이헤이트먼데이 홍정미 대표와 모 광고대행사 한정욱 대표인데요(다음 주 이야기). 알고 보니 둘이 결혼할 때 결혼사진을 못 찍었다는 거예요. 결혼기념일을 다시 한번 의미 있게 기념하고 싶은 부부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고요. 꼭 결혼이 아니더라도 롱롱타임플라워 작품을 소장하면서 기념일을 의미 있게 챙기고 싶은 분들, 지난 나날들을 돌아봤을 때 고마운 사람에게 작품을 선물하고 싶은 분들을 막론해 모든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좋아서하는기념일 시즌2, 롱롱타임플라워와 함께 기념일을 나누고 싶다면?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