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저소득 조부모가정 지원 캠페인. 꿈을 꿔도 될까, 할머니. * 실제 사례를 재구성했으며 아이의 인권 보호를 위해 대역을 섭외했습니다. 단 아이의 할머니와 생활 · 주거환경은 실제 상황을 촬영했음을 밝힙니다. 대문 앞에는 졸졸 흐르는 시냇물. 집 뒤로는 큰 산과 큰 나무들. 그리고 그 앞에 작은 연탄 언덕. “할머니, 올해도 연탄이 조금밖에 안 나온대.” 아끼고 아껴도 겨울나기에 부족한 연탄. “없으면 없는 대로 살아야지. 어여 눕자, 아가.”

날아갈 것 같은 슬레이트 지붕, 바람 불면 덜컹덜컹. 장롱 뒤엔 부스럭부스럭, 눈먼 쥐의 발자국 소리. “나 어른 되면 할머니는 없지?” “….” 쉬 잠들지 못하는 산골의 검은 밤. 쉬 그려지지 않는 할머니와 나의 미래. 할머니, 나도 꿈을 꾸고 싶어.

조부모가정 : 친부모와 함께 살지 못하는 아동을 조부모가 양육하는 가족 국내 조부모가정 수 전망(통계청 장래가구추계 2017~2047) 2017년 110,882가구 / 2027년 117,908가구 / 2037년 129,791가구 / 2047년 149,514가구 * 늘어나는 가정 해체와 이혼률 증가 등으로 인해 조부모가정 규모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올겨울, 우리가 만난 소원이(8·가명)는 외할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습니다. 소원이 아빠는 소원이가 태어나기도 전 이미 마을을 떠났고, 엄마 역시 소원이가 4살 되던 해에 집을 떠나 현재는 연락도 잘 되지 않습니다. 쌀 한 봉지, 과자 하나를 사려면 버스로 30분을 가야 하는 외딴 산골. 무릎이 아픈 외할머니는 소원이가 학교에서 돌아오는 시간이면 집 앞까지 힘겹게 나가 아이의 작은 몸을 꼭 껴안아 줍니다.

# 소원이 이야기 그런 날이 있다. 엄마가 너무 보고 싶은 날. 그런 날은 그냥 참는다. 그냥, 어쩔 수 없으니까. 나도 안다. 엄마에게는 다른 가족이 있다는 걸. 보고 싶다고 해도 볼 수 없는걸. 내게는 할머니뿐이다. 아주 가끔 생각해본다. 할머니가 언제까지 내 곁에 있을까. 그려지지 않는 나의 미래. 좋아하는 음식은 치킨과 피자. 뭐가 먹고 싶으냐고 물으면 “감자랑 김치가 제일 맛있어.” 뭐가 되고 싶으냐고 물으면 “많아요. 요리사, 경찰, 선생님.” 내 진짜 장래 희망은 옷가게 주인. 새 옷을 마음껏 입을 수 있으니까. 오늘은 뭘 입고 학교에 갈까. 고민해봐도 눅눅한 옷장 속엔 늘 입던 헌 옷 한 벌만 덩그러니. # 할머니 이야기 그런 날이 있다. 손주가 너무 힘들게 하는 날. 그런 날은 엄마한테 가버리라고 한다. 나도 너무 힘드니까. 나도 안다. 아이는 갈 곳이 없다는 걸. 울다 잠든 아이를 보면 몰려오는 미안함. 그래도 네가 있어 내가 살아본다. 요즘 들어 자꾸 생각이 난다. 내가 언제까지 널 지켜줄 수 있을까. 기도해보는 나의 미래. 무릎 관절이 부서졌다는 의사의 말. 더 이상 일할 수 없는 병든 몸. 용돈 좀 달라는 아이의 말에 “없으면 없는 대로 살아야지.” 멀리서도 눈에 띄는 우리 손주. 후줄근한 잠바, 얻어온 헌 옷, 헐떡거리는 큰 신발, 새하얀 웃음. 오늘 저녁은 뭘 먹지. 고민해봐도 앉은뱅이 밥상 위엔 늘 먹던 흰밥과 빨간 김치뿐.

저소득 국내아동 지원

조부모가정의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인 문제 월평균 근로소득(2018,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 전체 가구 315만원, 조부모 가구 95만원 약 1/3 아동가구의 빈곤율(2015,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전체 아동가구 5.8%, 조부모 가구 53.6% 약 9배 * 고령인 조부모 대부분이 질병을 앓고 있어 활발하고 정기적인 경제활동이 어려움 보호 받아야 할 손자녀가 오히려 조부모의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도 발생 당장 먹을 쌀과 연탄을 살 돈도 부족한 소원이네. 소원이는 2년 전 남에게 얻어온 낡은 점퍼 한 벌로 겨울을 버팁니다. 시장에 나간 할머니는 패딩 점퍼가 8만원이라는 말에 그냥 발걸음을 돌립니다. 무엇보다 시급한 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소원이네 낡은 지붕. 행여나 눈이 오면 무너지지는 않을까, 바람이 불면 날아가지는 않을까. 지붕에서 나는 덜컹거리는 소리에 소원이와 할머니는 오늘도 잠을 못 이룹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향후 5년간 캠페인을 통해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저소득 조부모가정 1000여 가구를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 생계, 주거 지원 등 기본적인 발달 환경 개선은 물론 조부모가정 아이들에게 학습 지원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조부모의 양육 코칭과 심리 정서 상담 등 통합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발달환경 개선 : 일상생활 지원, 주거 환경 개선 학습지원 : 소질 및 재능 개발, 진로 탐색 및 자립 지원 심리정서 지원 : 상담 및 치료 지원, 조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또 조부모가정 지원 사업을 통해 소원이네 집 지붕을 수리하고 싱크대 옆에 있는 변기 둘레에 가벽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할머니가 창고로 사용하던 방은 깔끔하게 도배한 뒤 소원이가 꿈꿀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소원이와 같은 어려운 형편의 조부모가정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한 꿈을 꿀 수 있도록 힘이 되어 주세요

저소득 국내아동 지원

캠페인 공유하기

목록보기

저소득 조부모가정 ...

꿈을 꿔도 될까, 할머니

국내 난방용품 지원

거리에서 겨울을 맞이하는 열일곱 ...

유튜브 아동인권 캠...

아이가 행복한 유튜브 만들기

좋은날, 행복을 더...

좋아서하는기념일 - 다짐 기부

국내 아동 난방비 ...

낡고 작아진 외투 한 벌, 민주의...

신생아살리기 캠페인

모자와 함께 전하는 따뜻한 후원

긴급구호아동기금

SNS로 아동을 구하는 골든타임세...

국내 저소득가정 아...

아빠가 잡은 생선이 고기보다 맛있...

국내저소득가정아동지...

할머니와 우리: 말하지 못한 마음

좋은날, 행복을 더...

좋아서하는기념일 - 결혼 기념 기...

제5회 아동권리영화...

유엔아동권리협약 30주년과 아동의...

국내저소득가정아동지...

추석이 더 배고픈 소외된 아이들

해외결연후원

같은 것을 나눈다는 건, 네가 소...

긴급구호아동기금

아동을 살리는 골든타임, 72시간

좋은날, 행복을 더...

좋아서하는기념일 - 백일/첫돌

국내저소득가정 아동...

폭염을 온몸으로 견디는 아이들

해외결연후원

자녀이름으로 해외결연후원하기

분쟁지역 아동보호 ...

아동에 대한 전쟁을 멈춰라

국내 시설보호 아동...

부모로부터 버림받은 아이들의 아픈...

세이브더칠드런 10...

그리다. 100가지 말상처

달리는 것 만으로도...

2019 국제어린이마라톤

학대피해아동 후원

다섯 살 지은이 이야기

해외빈곤아동 후원

당신은 지구 반대편 아이들을 만나...

해외결연후원

당신은 참 고마운 사람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 1...

우리는 아동의 생명을 살립니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아동을 살리는 선물가게

해외 생계지원 프로...

아프리카에 빨간 염소 보내기

아프리카 여아 학교...

나도 학교 가자 - 스쿨미

분쟁 속 아동보호 ...

The Voice

분쟁피해아동 긴급구...

아동을 향한 전쟁을 멈춰주세요

잔인한 폭력과 영양...

로힝야 난민아동 긴급구호

놀 권리 회복 프...

놀이터를 지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