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키르기스스탄 여아 및 남아를 위한 월경위생관리 및 성평등 강화 교육

해외사업 2018.08.01


키르기스스탄 여아 및 남아를 위한

 월경위생관리 및 성평등 강화 교육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사업은 키르기스스탄의 월경위생관리 및 학교보건위생 지원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여자 아동들이 청소년기에 갑자기 겪는 신체적 변화에 대해 올바른 상식을 가지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남자 아동들이 2차 성징이나 여러 가지 성장을 통해 겪는 신체적 변화를 부끄러워하거나 당황해 하지 않고 올바른 성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손씻기와 같은 위생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키르기스스탄 지도


키르기스스탄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그리고 중국을 접경으로 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1991년 소련으로부터 분리독립된 이후, 키르기스스탄 학교 대다수가 위생, 식수 시설이 개보수되지 않은 상태로 현재까지 남아 있습니다. 지방에 위치한 학교의 11.5%만이 오물처리 가능한 화장실을 보유하고 있고, 28%의 학교들은 시설은 있으나 사용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29%는 물이 아예 없고, 23%는 가끔 물을 구할 수 있는 상태로 학교 보건위생 차원에서 지원이 매우 필요한 상태입니다.


 키르기스스탄의 추이(Chuy)와 오쉬 (Osh) 지역


키르기스스탄 학교보건위생지원 사업 대상지역은 추이(Chuy)와 오쉬(Osh) 지역으로, 세이브더칠드런 키르기스스탄에서 전략적으로 개입하는 곳입니다. 이 지역은 키르기스스탄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추이: 870,000명, 오쉬: 1,228,400명)이고 다른 지역보다 농촌 비율이 높은 곳(추이: 714,100명, 오쉬: 134,600명)입니다. 


 교내 월경위생관리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


사업 수행 전 기초선 조사 결과, 여아들이 월경 시 교사와 동료 학생들로부터 지원을 받기가 힘들다는 점과 학교 화장실 시설이 좋지 않아 불편하고, 무엇보다 여아들이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성평등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습니다. 


자신의 월경 주기를 알고 다음 월경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고 대답한 학생은 절반도 채 되지 않았고, 절반이 넘는 학생들이 월경 중에는 학교 수업에 참석하지 않거나, 수업시간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되고 창피하다는 대답을 했습니다.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모습.


이를 위해 세이브더칠드런은 2016년부터 키르기스스탄 추이 및 오쉬 주 내의 30개 학교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교육을 실시해 여아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성 역할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세이브더칠드런은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키르기스스탄 내 학교 보건정책 개선


 워킹그룹이 회의를 하고 있는 사진


교내 WASH(Water, Sanitation and Hygiene, 식수 및 위생) 시설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예산 배정을 위해 정부 및 학교 관계자로 구성된 워킹그룹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워킹그룹은 교내 화장실이나 위생관리를 할 수 있는 시설들을 개보수하거나 유지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예산을 미리 배정하고 지속적으로 시설 및 환경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2. 여아 및 남아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습환경 조성


여학생, 남학생 모두 안전하고 위생적인 학습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화장실 및 세면대 시설을 새로 건축 혹은 개보수하고 있습니다.


화장실과 세면대 시설 개보수를 위해 1차년도 대상학교 10곳에 건축자재를 제공하고, 마을 정부와 지역사회 지원 아래에서 마을 운영위원회가 주도적으로 건축에 참여했습니다. 현재 총 10개 학교 세면시설과 화장실을 지었고, 10개 학교 모두 비누와 쓰레기통을 비치했고 쓰레기 분리수거 계획을 세워 위생적으로 화장실을 관리하도록 했습니다.


 추이 지역의 braimove 학교 화장실 및 세면대 개보수 전과 후


 추이 지역 Aitaliev 학교 화장실 및 세면대 개보수 전과 후


3. 학교 및 지역사회 내의 위생 보건교육 향상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자료를 배포하고, 동시에 ToT (Training of Trainers)모듈을 이용한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학생과 직원 대상으로 올바른  손 씻기 방법, 그리고 쓰레기 처리 방법을 교육하고, 인식개선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1) 월경위생관리에 관한 정보를 담은 소책자 4개를 한 세트로 (어머니, 교사, 청소년 여아, 초등학교 학생 버전) 구성해 학교 30개를 위해 4,800권을 7월에 출판했고, 이중 1차년도 학교 10곳에 관련도서 1,698권을 도서관에 비치했습니다. 1,456명 (5-8학년)의 학생들이 도서관에 비치한 자료들을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교육시간에 사용합니다. 


2) 1차년도 학교 10곳의 마을운영위원회 회원 30명과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사춘기 성생식기의 변화, 다양한 생리대 소개 및 월경위생관리에 대해 제작한 교육 모듈을 토대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담임교사 150명에게 전달 교육을 실시했고, 미니세션 형태로 5학년에서 8학년 여아 1,040명과 남아 800명 대상으로 전파교육을 진행했습니다. 


3)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과 쓰레기 처리에 대한 위생교육을 학교 10곳에 각 1회씩 총 10회 진행했으며, 교사 60명과 학생 1,379명이 참석했습니다. 화장실 사용 후 비누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화장실 내에 쓰레기통을 비치해 생리대, 휴지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했습니다.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사진


 미니세션: 교육을 받은 교사가 여아들에게 전파교육을 하는 사진


4) 1차년도 학교 10개의 6-8학년 담임선생님 6명이 전달교육을 실시해 총 교사 60명이 교육에서 배운 지식과 교육자료를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모 1,300명을 대상으로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교육을 실시해 인식이 바뀔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5) 지역사회 대상으로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성 역할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팜플렛을 제작, 총 5,800부를 시장 및 지역보건소 등에 배포했습니다.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발표하는 여학생들(왼쪽), 배포된 위생 및 생식 관련 팜플렛(오른쪽)


4. 학교 기반의 보건서비스 개선


학교 및 지역사회 대상으로 생리대를 비치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예산 배정을 요구하는 옹호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내에서 학생들이 빈혈검사와 같은 기본적인 보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 역량을 강화합니다.

 

 교내에서 보건의료직원에 의해 빈혈검사를 받는 사진


이렇듯 세이브더칠드런은 키르기스스탄 추이와 오쉬 지역의 학교와 지역사회 내에 성생식 및 위생 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과 전파교육을 실시해 더 많은 사람들의 인식 제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육에 쓰일 성생식 및 월경위생관리 교재 및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도서관에 비치하여 언제든지 관심이 있고 필요한 학생들이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이러한 인식 개선과 위생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들 또한 교육을 통해 인식이 개선되고 보호자로서 자녀들의 위생관리를 도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욱 더 위생적이고 안전한 환경으로 변해가는 키르기스스탄 학교들을 지켜봐주시고, 학생들을 위해 마음을 모아주세요! 


 이정수(해외사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