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하나키즈오브아시아 - 사업 5주년 연구보고서
국내사업
2013.11.14
공유하기

세이브더칠드런은 하나금융그룹과 함께 다문화가정 대안 교육 프로젝트로 2008년 9월부터 이중언어 및 상호 문화적 이해 증진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인 ‘하나 Kids of Asi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 Kids of Asia’는 베트남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다문화적 배경의 특수성을 강점으로 승화시켜 균형 잡힌 전인적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베트남어와 한국-베트남 상호 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합니다.

이 보고서는 프로그램 개발 단계부터 평가연구를 함께 진행해온 ‘하나 Kids of Asia’의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이루어진 평가(과정 평과)와 3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프로그램 결과 평가(산물 평가), 만족도 조사 등의 결과를 등을 담고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에서는 ‘하나 Kids of Asia’ 참여자들 모두 전반적으로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높은 수준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베트남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 베트남 출신 부모와의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산물평가에서도 ‘하나 Kids of Asia’ 프로그램이 아동의 이중언어 및 이중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다문화적 배경에 대한 수용력이 증가하여 참여 아동 개인의 다문화적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정 내에서도 상호 문화와 언어에 대해서 존중하게 되고, 이는 결국 어머니와 자녀 간의 관계를 향상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나 학교적응과 같은 발달산물에도 기여하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하나 Kids of Asia 프로그램과 이러한 사업 연구 결과가 한국적 상황에서의 다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시행착오를 줄이고, 다문화 가정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