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종사자를 위한 학대피해 장애아동 지원 안내서
옹호활동
2024.04.17
공유하기



세이브더칠드런은 장애아동인권네트워크와 함께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종사자를 위한 학대피해 장애아동 지원 안내서>를 발간했습니다. 


국가와 사회는 장애아동이 '장애'와 '아동'이라는 이중적인 취약성으로부터 고통받지 않도록 더욱 특별한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를 마련하고 이행해야 할 책무를 가집니다. 이에 아동학대 대응체계와 장애인학대 대응체계의 효과적인 협력과 조정은 장애아동학대를 예방하고, 피해아동과 가정이 회복되며 가정의 기능이 강화되는 데 필수적입니다.


본 안내서는 학대피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현장의 종사자가 '장애'와 '아동'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아동학대지원체계 및 장애인학대지원체계 간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 제언을 담았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을 포함한 장애아동인권네트워크는 이 안내서가 마중물이 되어 특별한 보호를 받아야 하는 장애아동의 권리가 보다 제도적으로 인정되고 아동보호체계가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가장 취약한 상황에 놓인 아동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한 연대의 걸음에 많은 분께서 함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 장애아동

Ⅱ. 장애아동 학대 대응의 기본 원칙

Ⅲ. 장애아동 학대에 대한 이해

Ⅳ. 장애아동 학대 대응 업무 단계별 수행 절차

Ⅴ. 학대피해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제도

Ⅵ. 장애아동 학대 대응 유관기관 소개


장애아동인권네트워크(구 ‘통합놀이터법개정추진단’)는 2018년부터 통합놀이터 확산을 위한 관련 법률 개정 등 장애아동의 권리가 보장되도록 캠페인 및 제도개선을 펼쳐온 시민사회 연대로, 총 7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이 일상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장벽이 차별과 폭력이 되지 않도록 정책 개선을 촉구하고 시민행동을 제안합니다.

함께하는 단체: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사단법인 두루, 세이브더칠드런,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재단법인 동천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