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해외사업 2022년 지원결과 보고
해외사업
2023.07.11
공유하기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는 지난 한 해 동안 약 440억원의 예산으로 전 세계 22개국의 2,986,421명의 아동과 가족을 지원했습니다. 신생아를 살리고 산모의 건강을 보장하는 보건영양사업, 아동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사업, 아동과 지역사회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해외결연사업, 식량 위기로부터 생명을 살리는 생계지원사업, 폭력과 학대, 방임, 착취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는 아동보호사업, 자연재해와 무력분쟁 등 인도적위기 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인도적지원사업,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기후위기대응사업까지 세계 곳곳에서 아동과 아동의 가족과 함께 했습니다.


※ 표 1) 2022년 해외사업비 현황 


이 보고서에는 2022년에 진행된 해외사업 중 교육사업과 보건영양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사업별로 더 자세한 내용은 각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art 1. 교육사업

세이브더칠드런은 아시아 3개국(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아프리카 2개국(에티오피아, 코트디부아르)에서 양질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발달권을 지켜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습 손실을 겪은 베트남, 캄보디아 아동에게 지속적인 학습 보장과 학교 복귀를 지원하고, 네팔에서는 빈곤 가정의 소득을 지원하고 기초교육 접근성을 향상하는 기초교육지원통합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학교 밖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 접근성 증대 사업을 수행하고, 코트디부아르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취·창업 멘토링과 인턴십을 제공했습니다.


* 자세한 교육사업은 보고서 중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5P. (에티오피아) 학교 밖 아동 교육사업 : 학교 밖 아동을 학교에 등록하고, 교육 환경과 수준을 높이는 사업 

6P. (코트디부아르) 학교 밖 청소년 직업훈련 지원사업 :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전직무훈련과 취·창업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

7-9P. 세이프백투스쿨(Safe Back to School & Learning Fund) : 전 세계적 교육 위기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사업 (지원 사례 포함)


세이프백투스쿨 지원 사례

라베야(Rabeya)는 방글라데시에 사는 10살 아동입니다. 라베야가 초등학교에 입학한 직후 코로나19가 발생하였고, 가정 형편이 여의치 않아 휴교 기간에는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 약 2년간의 휴교 후 학교가 다시 문을 열어 3학년으로 학업을 시작했지만, 글을 읽고 쓰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라베야는 단기 집중 보충 수업(CuC, Catch-up Club) 등록을 망설였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가정 방문을 통해 CuC를 자세히 설명하고, 라베야와 가족을 오프닝 행사에 초대해 라베야가 공부할 환경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라베야는 Cuc 수업에 참여한 첫날에는 낯설고 두려워하기도 했지만, 노래 부르기와 게임 등으로 구성된 수업에 점차 흥미를 보였습니다. 몇 개월이 지난 후에는 글을 쓰고 읽을 수 있게 되었고, 안정적으로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게 됐습니다.

▶ CuC에 참여 중인 라베야 (왼쪽에서 두 번째 아동)

 

Part 2. 보건영양사업

세이브더칠드런은  아시아 3개국(베트남, 라오스, 방글라데시), 아프리카 5개국(말리, 우간다, 세네갈, 에티오피아, 모잠비크)에서 보건영양사업을 했습니다. 베트남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신생아 살리기 사업을 진행하고, 라오스에서는 산모와 신생아의 영양 상태 개선을 지원하여 신생아 및 영유아 사망률을 낮췄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모성 건강 지원을 위해 산전관리와 산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말리에는 분만실, 진료실, 대기실, 화장실 등을 갖춘 보건소를 건축하고, 우간다에서는 이동 진료를 포함한 보건 서비스를 지원했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아동 대상 예방접종률 향상을 지원하고, 모잠비크에서는 의료진의 직무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 자세한 보건영양사업은 보고서 중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10P. (라오스) 모자보건 시스템 강화사업 : 기초보건서비스의 품질을 강화하고 이용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사업

11P. (모잠비크) 소외열대질환 관리사업 : 보건인력의 교육, 식수위생 시설 개선 및 지역사회인식개선을 통해 소외열대질환의 유병률을 감소시키는 사업

12P. (베트남) 신생아 살리기 사업 : 소수민족의 모자보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양질의 모자보건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사업

13P. (에티오피아) 면역 강화 사업 : 아동이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는 비율을 감소시키고, 예방접종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사업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는 2023년에도 3개년(2022-2024) 추진 전략에 따라 아동이 사회 안전망 속에서 건강한 삶을 시작하고, 배움을 지속하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약 520억원의 예산으로 핵심 추진 국가인 방글라데시, 네팔, 인도네시아, 베트남, 우간다의 보건영양, 교육, 해외결연, 생계지원, 아동보호, 기후위기대응 지원 사업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 표 2) 2023년 해외사업비 현황 



2022년 한 해 동안 세이브더칠드런과 아동을 지켜주신  후원자님 덕분에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곳으로 달려갈 수 있었고, 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동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자세한 지원내용은 보고서 전문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해외사업 2022년 지원결과 보고 바로 보기


딱 1분, 후원자님의 소중한 시간을 내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주세요! (5문항)

후원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보고서를 만들겠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