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을 만나 보세요.
세이브더칠드런, KB캐피탈과 인도네시아 서자카르타서 ‘로드 세이프티’ 사업 추진… 인도네시아 아동 835명 안전 확보
2026.02.05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KB캐피탈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Sunindo Kookmin Best Finance와 함께 아동 보행 안전 강화를 위한 ‘로드 세이프티(Road Safety)’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인도네시아 서자카르타 소재 초등학교 2곳에 ‘학교 안전 구역(ZOSS, Zona Selamat Sekolah)’을 조성해 도로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23년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사망 원인은 교통사고로, 인도네시아는 그 위험도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이후 인도네시아의 교통사고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 1월 한 달 동안 발생한 인도네시아 전역의 11,565건의 교통사고 중 32.4%인 4,464건이 청소년과 관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학교 기반 도로 안전 인프라 구축과 조기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켐방안 셀라탄 01 국립초등학교(SDN Kembangan Selatan 01)와 알 후스나 이슬람 초등학교(MI AI Husna)를 대상으로 ▲학교 안전 구역 인프라 조성 ▲아동 및 교직원 대상 교통안전 교육 ▲아동 주도 안전 캠페인 운영 등을 추진했다.
학교 주변 도로에는 ‘학교 안전 구역’ 노면 표시와 횡단보도 정비를 비롯해 36개의 교통 표지판이 설치됐고, 아동의 교통 안전을 돕기 위한 52개의 안전시설물을 추가로 배치했다. 이를 통해 총 835명의 학생과 38명의 교직원에게 안전한 통학 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아동이 직접 참여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병행했다. 각 학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또래 교육자’ 교육을 실시해 교통 안전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전파하는 아동 주도 캠페인을 통해 인식 개선에 기여했다. 인도네시아 교통부 및 자카르타 교통국과도 협력해 전교생 대상 도로 안전 세미나를 운영해 교통법규 준수와 안전한 인식 확산 캠페인을 실행했다.
지난 2월 3일에는 사업을 통해 조성된 시설과 운영 체계를 현지 기관과 학교에 공식 인계하는 이양식을 개최했다. 이양식에는 세이브더칠드런 관계자, Sunindo Kookmin Best Finance 임직원, 정부 관계자, 학교 구성원, 지역 파트너 등 40여 명이 참여해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세이브더칠드런 기업사회공헌2팀 이수경 팀장은 “세이브더칠드런은 Sunindo Kookmin Best Finance와 함께 인도네시아 아동이 안전한 등하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인프라 개선과 교육을 병행한 통합적인 로드 세이프티 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아동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해 보다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드 세이프티(Road Safety)’ 사업은 2023년부터 시작된 KB캐피탈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Sunindo Kookmin Best Finance의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사업에는 세이브더칠드런, 인도네시아 교통부, DKI 자카르타 교통국, 서자카르타 교육청, 서자카르타 종교부 사무소 등의 기관이 함께 참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