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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차, 인적 드문 길, 장시간 통학… 농어촌 등하굣길 각종 위험에 노출
보도자료
2013.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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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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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홍보담당: 세이브더칠드런 홍보팀 박영의
전화 / 이메일: 02-6900-4467 / youngui.park@s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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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차, 인적 드문 길, 장시간 통학…
농어촌 등하굣길 각종 위험에 노출
-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698곳 통학환경 조사…
  통학버스 없는 농어촌 학교 교사 55.6% “도보 통학 환경에 문제 있다”고 응답
- 농어촌 지역 안전한 통학환경 및 교육의 질 보장할 방안 마련 시급

통학버스가 없는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사의 절반 이상이 아이들의 도보 통학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어촌 아이들은 대형차나 인적이 드문 길 등 등하굣길에 각종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은 물론,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현장 체험학습의 어려움 등 질 높은 교육을 누릴 권리도 침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30일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읍면 소재 학생 수 60인 이하)의 통학 환경을 통학버스 보유 여부 및 서울 소재 초등학교와의 비교를 통해 조사한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통학환경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 김춘진 의원실과 함께 지난 4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이번 조사는 전국 6,066개 초등학교 전체의 통학버스 유무는 물론, 이에 따른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아이들의 통학 안전 및 교육 접근성, 교육 활동의 다양성 등 교육환경 실태를 파악한 국내 최초의 조사이다.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는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698곳의 교사와 학부모, 서울 지역 국공립 초등학교 94곳의 교사 등 모두 961명이 참여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통학환경이 열악할 것으로 우려되는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전체 1,073개 곳 중 통학버스가 없는 곳은 모두 304곳(28.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학교 학생 수는 전체 1만 511명에 달했다.

통학버스가 없는 농어촌 초등학교 아이들은 통학 수단으로 학부모 등 개인 차량(36.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서울에서는 대다수(89.9%)의 아이들이 걸어서 통학하고, 통학버스가 있는 농어촌 학교에서는 70.4%의 아이들이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 안전한 통학에 대한 부담이 학부모 등 개인에게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도보(32.5%), 대중교통(7.7%) 순이었다.

이들 학교에서는 교사의 55.6%가 ‘아이들의 도보 통학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답해 도보 통학 환경에 대한 위험성이 지적됐다. 위험 요소로는 ‘통학로 안전시설 미비’(40.6%), ‘대형차 통행 등 차량으로 인한 위험’(27.8%), ‘너무 먼 통학거리’(14.3%), ‘인적이 드문 길’(12.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등하굣길에서도 여러 위험 요소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이용 시 평균 통학 시간은 39.8분으로 이 가운데 집에서 버스 정류장까지 가는 시간이 9.2분, 버스 정류장 대기 시간이 11.5분에 달해 이 시간 동안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될 가능성을 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중교통 여건도 열악해 등교 시간(오전 7~9시)에 운행하는 버스 수를 물은 질문에는 한 대에 불과하다는 응답이 33.5%로 가장 많았다. 한 대도 없다는 의견도 5.1%에 달했다.

통학 환경이 아이들의 안전뿐 아니라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농어촌 학교를 대상으로 최근 3개월 내 지각결석 비율을 조사한 결과 통학버스가 없는 학교는 대중교통 지연에 따른 학생들의 지각결석 비율이 21.4%에 달한 반면, 통학버스가 있는 학교는 2.3%로 크게 낮았다. 통학버스 유무가 아이들의 학교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 셈이다.

또 이들 학교 교사들에게 통학버스가 없는 데 따르는 고충을 물은 결과(중복 응답) ‘야외·문화·체험 등 외부활동의 제약’이 66.1%로 가장 많아 다양한 교육활동을 진행하는 데에도 지장을 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다음으로는 ‘통학 환경이 좋은 학교로 학생들이 몰려 학생수 감소’(37.2%), ‘학생들이 급하게 집에 가야 할 때 교사 개인 차량 이용’(24.7%), ‘방과 후 대중교통이나 학부모를 기다리며 교사의 부담 가중’ (20.5%) 등을 호소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농어촌 아이들이 안전한 통학 환경과 질 높은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관계 당국이 대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특성 및 지역사회 여건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에 대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

표 1.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시도별 통학버스 현황

   지역   

전체
  학교수 

통학버스가 있는 학교

통학버스가 없는 학교

 개수 

비율

   개수   

    비율   

  학생수  

부산

 1

1

100.0%

0

0.0%

0

대구

5

5

100.0%

0

0.0%

0

울산

5

5

100.0%

0

0.0%

0

충북

76

75

98.7%

1

1.3%

31

전북

161

140

87.0%

21

13.0%

338

인천

13

11

84.6%

2

15.4%

19

경남

140

115

82.1%

25

17.9%

1,015

경기

53

43

81.1%

10

18.9%

498

경북

177

128

72.3%

49

27.7%

1,507

충남

133

82

61.7%

51

38.3%

2,001

전남

155

95

61.3%

60

38.7%

2,171

세종

2

1

50.0%

1

50.0%

19

강원

138

65

47.1%

73

52.9%

2,439

제주

14

3

21.4%

11

78.6%

473

총계

1,073

769

71.7%

304

28.3%

10,551


표 2. 지역별, 통학버스 유무별 통학 수단

통학 수단

농어촌
통학버스 없는 학교

농어촌
통학버스 있는 학교

서울

학생수

비율

학생수

비율

  학생수 

   비율  

통학버스

-

-

11,038

70.4%

-

-

도보

2,503

32.5%

2,802

17.9%

2,095

89.9%

자전거

430

5.6%

202

1.3%

46

2.0%

개인차량

2,786

36.2%

1,293

8.2%

94

4.0%

대중교통

596

7.7%

117

0.7%

68

2.9%

지하철

-

-

-

-

9

0.4%

택시

264

3.4%

68

0.4%

1

0.0%

오토바이

41

0.5%

7

0.0%

1

0.0%

기타

1,047

13.6%

105

0.7%

16

0.7%

무응답

25

0.3%

50

0.3%

0

0.0%

7,692

100.0%

15,682

100.0%

2,330

100%


<농어촌 통학버스 없는 학교의 통학 환경>

표 3. 도보 통학환경의 문제점(교사 응답)

구분

     비율    

  문제가 있다

55.6%   

  문제가 없다

43.9%   

표 4. 도보 통학환경의 위험 요소(교사 응답)

구분

  비율  

  주요 통학로 안전시설 미비로 위험요소 많음

40.6%

  주요 통학로에 차량 통행량, 대형차가 많이 다녀 매우 위험

27.8%

  학생들이 걸어서 통학하기에 너무 멂

14.3%

  주요 통학로 인적이 드물어 위험에 대처 어려움

12.8%

  기타 

3%

  모름/무응답

1.5%

표 5. 버스 이용 시 구간별 평균 소요 시간(학부모 응답)

구간

시간(분)

  집~정류장 

9.2

  정류장 대기 

11.5

  버스 탑승~학교 정류장 

13.8

  학교 정류장~학교 

5.3

표 6. 등교시간(7시~9시) 운행 버스 수(학부모 응답)

구간

비율

  없음 

5.1%

  1대 

33.5%

  2대 

29.2%

  3대

 13.6%

  4대 

17.4%

  모름/무응답

 1.3%

표 7. 버스 이용 아동들이 겪는 고충(학부모, 중복 응답)

구분

비율

  오래 기다림

47.5%

  자리가 없어 서서 감

21.6%

  정류장이 집에서 멂 

21.2%

  무시하거나 무섭게 말함

11.0%

  과속과 난폭 운전으로 두려움 

9.7%

  버스나 내릴 정류장을 놓침

8.9%

  자주 넘어지거나 부딪침 

6.4%

  노선이 충분하지 않음 

3.8%

표 8. 농어촌 초등학교 최근 3개월 내 지각 지각결석 비율

구분

   없음  

   있음  

모름/무응답

  통학버스 없는 학교
  (대중교통 버스 지연에 따른 지각결석 비율)

68.6% 

21.4% 

10.0%

  통학버스 있는 학교
  (통학버스 지연에 따른 지각결석 비율) 

96.7% 

2.3% 

1.0%

표 9. 통학버스가 없는 데 따르는 고충(교사, 중복 응답)

구분

     비율    

  통학버스가 있다면 추가로 가능한 프로그램을 못하고 있다 

66.1

  통학 환경이 좋은 학교로 학생들이 몰려 학생 수가 줄어든다 

37.2

  학생들이 급하게 집에 가야 할 때 대부분 교사 개인차량 이용 

24.7

  수업 후 대중교통 버스나, 부모님 기다려서 추가 업무 부담 

20.5

  대중교통 버스 파업/고장, 폭우/폭설 때 학생 통학 관리 어렵다 

5

  대중교통 버스 운행시간에 맞춰 수업시간 조정 운영 필요 

3.3

  기타 

5.4

  없음 

3.3

  모름/무응답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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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더칠드런은 전 세계 120여 개 국가에서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인종, 종교, 정치적 이념을 초월하여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입니다. (www.s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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