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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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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홍보담당: 세이브더칠드런 홍보팀 박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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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차, 인적 드문 길, 장시간 통학…
농어촌 등하굣길 각종 위험에 노출
-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698곳 통학환경 조사…
통학버스 없는 농어촌 학교 교사 55.6% “도보 통학 환경에 문제 있다”고 응답
- 농어촌 지역 안전한 통학환경 및 교육의 질 보장할 방안 마련 시급
통학버스가 없는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사의 절반 이상이 아이들의 도보 통학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어촌 아이들은 대형차나 인적이 드문 길 등 등하굣길에 각종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은 물론,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현장 체험학습의 어려움 등 질 높은 교육을 누릴 권리도 침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30일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읍면 소재 학생 수 60인 이하)의 통학 환경을 통학버스 보유 여부 및 서울 소재 초등학교와의 비교를 통해 조사한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통학환경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 김춘진 의원실과 함께 지난 4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이번 조사는 전국 6,066개 초등학교 전체의 통학버스 유무는 물론, 이에 따른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아이들의 통학 안전 및 교육 접근성, 교육 활동의 다양성 등 교육환경 실태를 파악한 국내 최초의 조사이다.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는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698곳의 교사와 학부모, 서울 지역 국공립 초등학교 94곳의 교사 등 모두 961명이 참여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통학환경이 열악할 것으로 우려되는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전체 1,073개 곳 중 통학버스가 없는 곳은 모두 304곳(28.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학교 학생 수는 전체 1만 511명에 달했다.
통학버스가 없는 농어촌 초등학교 아이들은 통학 수단으로 학부모 등 개인 차량(36.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서울에서는 대다수(89.9%)의 아이들이 걸어서 통학하고, 통학버스가 있는 농어촌 학교에서는 70.4%의 아이들이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 안전한 통학에 대한 부담이 학부모 등 개인에게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도보(32.5%), 대중교통(7.7%) 순이었다.
이들 학교에서는 교사의 55.6%가 ‘아이들의 도보 통학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답해 도보 통학 환경에 대한 위험성이 지적됐다. 위험 요소로는 ‘통학로 안전시설 미비’(40.6%), ‘대형차 통행 등 차량으로 인한 위험’(27.8%), ‘너무 먼 통학거리’(14.3%), ‘인적이 드문 길’(12.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등하굣길에서도 여러 위험 요소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이용 시 평균 통학 시간은 39.8분으로 이 가운데 집에서 버스 정류장까지 가는 시간이 9.2분, 버스 정류장 대기 시간이 11.5분에 달해 이 시간 동안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될 가능성을 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중교통 여건도 열악해 등교 시간(오전 7~9시)에 운행하는 버스 수를 물은 질문에는 한 대에 불과하다는 응답이 33.5%로 가장 많았다. 한 대도 없다는 의견도 5.1%에 달했다.
통학 환경이 아이들의 안전뿐 아니라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농어촌 학교를 대상으로 최근 3개월 내 지각결석 비율을 조사한 결과 통학버스가 없는 학교는 대중교통 지연에 따른 학생들의 지각결석 비율이 21.4%에 달한 반면, 통학버스가 있는 학교는 2.3%로 크게 낮았다. 통학버스 유무가 아이들의 학교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 셈이다.
또 이들 학교 교사들에게 통학버스가 없는 데 따르는 고충을 물은 결과(중복 응답) ‘야외·문화·체험 등 외부활동의 제약’이 66.1%로 가장 많아 다양한 교육활동을 진행하는 데에도 지장을 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다음으로는 ‘통학 환경이 좋은 학교로 학생들이 몰려 학생수 감소’(37.2%), ‘학생들이 급하게 집에 가야 할 때 교사 개인 차량 이용’(24.7%), ‘방과 후 대중교통이나 학부모를 기다리며 교사의 부담 가중’ (20.5%) 등을 호소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농어촌 아이들이 안전한 통학 환경과 질 높은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관계 당국이 대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특성 및 지역사회 여건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에 대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
표 1.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시도별 통학버스 현황
지역 |
전체 |
통학버스가 있는 학교 |
통학버스가 없는 학교 | |||
개수 |
비율 |
개수 |
비율 |
학생수 | ||
부산 |
1 |
1 |
100.0% |
0 |
0.0% |
0 |
대구 |
5 |
5 |
100.0% |
0 |
0.0% |
0 |
울산 |
5 |
5 |
100.0% |
0 |
0.0% |
0 |
충북 |
76 |
75 |
98.7% |
1 |
1.3% |
31 |
전북 |
161 |
140 |
87.0% |
21 |
13.0% |
338 |
인천 |
13 |
11 |
84.6% |
2 |
15.4% |
19 |
경남 |
140 |
115 |
82.1% |
25 |
17.9% |
1,015 |
경기 |
53 |
43 |
81.1% |
10 |
18.9% |
498 |
경북 |
177 |
128 |
72.3% |
49 |
27.7% |
1,507 |
충남 |
133 |
82 |
61.7% |
51 |
38.3% |
2,001 |
전남 |
155 |
95 |
61.3% |
60 |
38.7% |
2,171 |
세종 |
2 |
1 |
50.0% |
1 |
50.0% |
19 |
강원 |
138 |
65 |
47.1% |
73 |
52.9% |
2,439 |
제주 |
14 |
3 |
21.4% |
11 |
78.6% |
473 |
총계 |
1,073 |
769 |
71.7% |
304 |
28.3% |
10,551 |
표 2. 지역별, 통학버스 유무별 통학 수단
통학 수단 |
농어촌 |
농어촌 |
서울 | |||
학생수 |
비율 |
학생수 |
비율 |
학생수 |
비율 | |
통학버스 |
- |
- |
11,038 |
70.4% |
- |
- |
도보 |
2,503 |
32.5% |
2,802 |
17.9% |
2,095 |
89.9% |
자전거 |
430 |
5.6% |
202 |
1.3% |
46 |
2.0% |
개인차량 |
2,786 |
36.2% |
1,293 |
8.2% |
94 |
4.0% |
대중교통 |
596 |
7.7% |
117 |
0.7% |
68 |
2.9% |
지하철 |
- |
- |
- |
- |
9 |
0.4% |
택시 |
264 |
3.4% |
68 |
0.4% |
1 |
0.0% |
오토바이 |
41 |
0.5% |
7 |
0.0% |
1 |
0.0% |
기타 |
1,047 |
13.6% |
105 |
0.7% |
16 |
0.7% |
무응답 |
25 |
0.3% |
50 |
0.3% |
0 |
0.0% |
계 |
7,692 |
100.0% |
15,682 |
100.0% |
2,330 |
100% |
<농어촌 통학버스 없는 학교의 통학 환경>
표 3. 도보 통학환경의 문제점(교사 응답)
구분 |
비율 |
문제가 있다 |
55.6% |
문제가 없다 |
43.9% |
표 4. 도보 통학환경의 위험 요소(교사 응답)
구분 |
비율 |
주요 통학로 안전시설 미비로 위험요소 많음 |
40.6% |
주요 통학로에 차량 통행량, 대형차가 많이 다녀 매우 위험 |
27.8% |
학생들이 걸어서 통학하기에 너무 멂 |
14.3% |
주요 통학로 인적이 드물어 위험에 대처 어려움 |
12.8% |
기타 |
3% |
모름/무응답 |
1.5% |
표 5. 버스 이용 시 구간별 평균 소요 시간(학부모 응답)
구간 |
시간(분) |
집~정류장 |
9.2 |
정류장 대기 |
11.5 |
버스 탑승~학교 정류장 |
13.8 |
학교 정류장~학교 |
5.3 |
표 6. 등교시간(7시~9시) 운행 버스 수(학부모 응답)
구간 |
비율 |
없음 |
5.1% |
1대 |
33.5% |
2대 |
29.2% |
3대 |
13.6% |
4대 |
17.4% |
모름/무응답 |
1.3% |
표 7. 버스 이용 아동들이 겪는 고충(학부모, 중복 응답)
구분 |
비율 |
오래 기다림 |
47.5% |
자리가 없어 서서 감 |
21.6% |
정류장이 집에서 멂 |
21.2% |
무시하거나 무섭게 말함 |
11.0% |
과속과 난폭 운전으로 두려움 |
9.7% |
버스나 내릴 정류장을 놓침 |
8.9% |
자주 넘어지거나 부딪침 |
6.4% |
노선이 충분하지 않음 |
3.8% |
표 8. 농어촌 초등학교 최근 3개월 내 지각 지각결석 비율
구분 |
없음 |
있음 |
모름/무응답 |
통학버스 없는 학교 |
68.6% |
21.4% |
10.0% |
통학버스 있는 학교 (통학버스 지연에 따른 지각결석 비율) |
96.7% |
2.3% |
1.0% |
표 9. 통학버스가 없는 데 따르는 고충(교사, 중복 응답)
구분 |
비율 |
통학버스가 있다면 추가로 가능한 프로그램을 못하고 있다 |
66.1 |
통학 환경이 좋은 학교로 학생들이 몰려 학생 수가 줄어든다 |
37.2 |
학생들이 급하게 집에 가야 할 때 대부분 교사 개인차량 이용 |
24.7 |
수업 후 대중교통 버스나, 부모님 기다려서 추가 업무 부담 |
20.5 |
대중교통 버스 파업/고장, 폭우/폭설 때 학생 통학 관리 어렵다 |
5 |
대중교통 버스 운행시간에 맞춰 수업시간 조정 운영 필요 |
3.3 |
기타 |
5.4 |
없음 |
3.3 |
모름/무응답 |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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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브더칠드런은 전 세계 120여 개 국가에서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인종, 종교, 정치적 이념을 초월하여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입니다. (www.s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