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세이브더칠드런의 소식을 더 가깝게,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지금은 어른이 된 어린이에게
2023.05.31
공유하기
#아동정책 #부모교육 #지원후기
Save the Children - 2023년 5월 뉴스레터
천 개의 삶이 존중되는 사회
 

올해 우리가 보낸 101번째 어린이날은 한 세기를 마치고 맞이한 첫번째 어린이날입니다. 내년이 되면 20세기에 태어난 어린이들은 모두 ‘어른’이 된답니다. (올해까지 일부 법에 따라 1999년생은 만 24세 이하 청소년!) 한 때 어린이였던 우리는 시대를 이끄는 어른이 되고, 새로운 어린이를 맞이할 세상을 준비합니다. 단 한 명의 영웅이 아닌 국가, 가정, 그리고 후원자님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이 손을 모아야 가능한 일이죠. 가장 소외되고 고통받는 천 개의 어린 삶이 존중되는 그날을 향해,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변화를 소개합니다.

 

 

5월 뉴스레터 미리보기👀

1. 아동정책 톺아보기
2. 엄마,아빠 긍아키 해주세요!
3. 또 다른 5월의 아이들

 

 

 

아동정책 톺아보기

 

정부는 정책을 통해 아동을 둘러싼 세계를 바꿀 힘이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사회가 아동의 삶에 귀 기울이도록 도우며 ‘아동권리’ 관점의 정책을 제안합니다.

 

앞으로 만날 아이들의 세계

 

[생존권] 반복되는 아동학대 사망사건 근절

 

2021년 학대로 사망한 아동은 40명. 이중 자녀 살해 후 자살(시도)로 발견된 피해 아동은 14명이에요. 짧은 생을 마감한 아이들의 삶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는 아동의 죽음으로부터 배울 의무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의료인, 법조인, 수사기관, 아동 복지사 등 각 전문가가 사망 아동의 사례를 샅샅이 검토하고 예방책을 마련하는 ‘아동사망검토 제도’ 도입을 지지합니다. 앞으로 연구와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도를 알릴 예정이에요.

 

📍 자녀 살해 후 자살 대응 국제심포지엄 후기

 

[보호권] 태어난 모든 아동의 출생신고 보장

 

생일이 없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부모가 출생신고를 하지 않아 교육, 의료, 복지 등의 권리가 박탈되지만 정확한 숫자조차 파악이 어렵죠. 하지만 우리나라 아동의 99.7%는 병원에서 태어나요. 의료기관이 아동의 출생 사실을 국가기관에 알리는 ‘출생통보제’를 도입한다면 사각지대에 놓이는 아동을 줄일 수 있죠. 한 아동의 권리 보장을 위한 삶의 첫 단추인 출생통보제를 지지해주세요.

 

📍 출생통보제 도입 촉구 캠페인

 

[발달권] 장애아동의 놀이 기회 보장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는 모든 아동의 놀 권리를 약속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놀이터 7만 9,684개 중 단 30여 곳만 장애아동도 함께 놀 수 있는 통합놀이터예요. 세이브더칠드런은 2019년부터 통합놀이터 법 개정 활동을 진행했고 드디어 올해, 정부는 아동정책 추진방안에 통합놀이기구의 설치 활성화 방안을 포함했습니다. 차별 없는 놀이터가 전국으로 널리 퍼져 나가도록 법률 개정을 이루기까지 더욱 힘쓰겠습니다.

 

📍 아이들이 직접 설계한 초록숲 놀이터

 

[참여권] 아동을 위한 아동기본법 제정

 

대한민국의 법은 아동의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을까요? 정답은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는 아직 아동·청소년이 누려야 할 권리와 국가와 사회의 역할을 규정한 ‘아동기본법’이 없어요.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기본법에 진짜 아동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전국 각지에서 아동의 의견을 모았어요. 올해 어린이날 드디어 국회에서 아동기본법안이 발의되었는데요, 법 제정이 완료되어 아동 권리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 아동기본법을 만드는 어른들을 위한 안내서

 

 

 

 

엄마, 아빠 긍아키 해주세요!

 
 

 

세이브더칠드런은 건강한 양육자가 건강한 아이를 키우도록 부모교육을 진행합니다.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는 양육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까지 이런 돌봄은 없었다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가 뭔가요?

 

줄여서 ‘긍아키’는 세이브더칠드런이 자신 있게 소개하는 양육법이에요.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를 키우는 여정에 하루에도 몇 번씩 갈등 상황을 마주합니다. 혹여 감정 조절을 못 하는 날에는 속상함과 무력함을 느끼죠. 그럼에도 아이들을 야단 치거나 때리는 대신 다른 방법을 찾는 엄마, 아빠에게 제안합니다.

 

‘긍아키’는 아동발달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을 비폭력적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아이와 부모가 서로를 존중하는 환경에서 정서적/신체적 체벌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단이에요. 교육을 통해 계단을 오르듯 단계별 솔루션을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나만의 양육법을 가질 수 있어요.

 

📍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 홈페이지

 

 
  장애아동 놀이교사 지원사업 성과보고회 및 토론회 개최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 컨퍼런스

 

‘긍아키’가 궁금한 부모와 양육자를 위해 컨퍼런스를 엽니다. 6월 한 달 동안 전국에서 펼쳐지는 교육/심리 전문가와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 수퍼바이저 강연에 참여해 양육 꿀정보 얻어가세요.

 

✅ 지역: 서울, 화성, 광주, 순천, 대전, 울산, 부산

 

✅ 일정: 6월~7월 중

 

✅ 비용: 무료

 

 

 

 

 

또 다른 5월의 아이들

 

세상의 모든 변화는 언제나 가장 작은 곳에서 시작됩니다. 솔선수범 나서서 나눔을 실천한 후원자님과 함께 만든 아동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에게 관심을 갖고 문제를 더 깊게 파헤쳐주세요.

 

[해외]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 100일

 

지난 2월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 이후 100일이 지났습니다. 전 세계에서 슬픔에 잠긴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돕는 손길이 이어졌죠. 세이브더칠드런이 지난 100일간 현장에서 진행한 인도적지원 성과를 공유합니다. 자세히 보기

 

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에게 관심을 갖고 문제를 더 깊게 파헤쳐주세요.

 

[국내] 세 살 시윤이의 늦은 첫 걸음마, 그 후

 

후미진 골목 안 단칸방에서 할머니와 단둘이 살던 시윤이. 희귀질환으로 보행이 어려웠던 시윤이에게 새로운 집이 생겼습니다. 전세금과 가전·가구를 지원받고 재활 운동과 치과 치료도 마음껏 받게 된 시윤이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어린이 시절엔 5월이 마냥 신나기만 했는데
어른이 되어보니 왜 이렇게 챙겨야 할 것들이 많은지!
가정의 달을 맞아 나 외의 것들에 마음 쓰느라 힘들었다면
잠시 시간을 내서 고생한 나를 토닥토닥 해주세요.

 

이번 달도 함께 ‘세이브더칠드런’ 할 수 있어서 감사했어요.
뉴스레터 피드백을 마지막으로 5월을 잘 보내 보아요.

 

 

 

 

 

FAQ   |   후원하기   |   캠페인

 

 

 

세이브더칠드런  |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 174  |  (02)6900-4400  |  webmaster@sc.or.kr
ⓒ Save the Children Korea ALL Rights Reserved.

 

 

 

아동의 삶의 변화에 관한 소식을 받기로 동의해주신 분들께 메일을 보내드리고 있어요.
본 메일의 발송 주소는 발송전용주소로 회신 되지 않습니다.
답장은 후기로, 긴 답장은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