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구조] 세이브더칠드런 이사회와 연맹 구조
2017.06.08
공유하기

                                                               


[세이브더칠드런 구조]

세이브더칠드런 이사회



이사회는 사회복지법인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이며 정기·임시 이사회에서 사업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법인의 정관에 따르며, 정관은 사회복지법과 세이브더칠드런 연맹Save the Children Association, SCA의 정관, 세이브더칠드런 연맹에서 규정하는 조직운영원리에 근거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이사회는 현재 총 11명(이사 9명, 감사 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 제18조 제2항과 제7항에 따라 이사 정수의 3분의 1 이상과 감사 중 1명을 공익이사로 정하고 있으며, 현재 이사 3명, 감사 1명이 이에 해당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이사회는 이사회 내 3개의 소위원회를 두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사위원회

이사회 이사, 감사, 사무총장 선임 및 해임 등 주요사항 논의

예산심의위원회

사업계획, 예산 수립 방향의 적절성 검토

모금분과, 사업분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시·정기 이사회 이외 연 2회 개최

아동안전보호정책위원회

아동안전보호정책 관련 주요 가이드라인의 제개정 및 주요 신고내용 심사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이사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25조에 따라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 회의록을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구조]

세이브더칠드런 연맹 구조



세이브더칠드런 연맹은 세이브더칠드런 연맹체의 정관과 운영철학을 공유하는 29개 회원국과 120여개 국에 분포한 사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9개 회원국은 자국의 법률에 따라 회원국 내 이사회와 경영진이 독립성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국 이외의 사업장에서 벌이고 있는 해외사업은 세이브더칠드런 인터내셔널이 관장해, 전 세계 사업장에서 일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인터내셔널은 각 회원국이 속한 국가 이외의 해외사업장을 총괄 운영함과 동시에 모든 회원국과 사업장이 같은 방향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회원국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모든 회원국의 이사회는 각 회원국이 세이브더칠드런 연맹체의 일원인 동시에 회원국 자국에서 세이브더칠드런을 대표하는 주체로서 이사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는 세이브더칠드런 이사회 헌장에 서명하였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이사회 헌장(발췌)

세이브더칠드런 회원국의 이사로서, 세이브더칠드런 연맹의 이사로서, 우리는 2030 전략 달성을 위해 회원국, 사업장, 연맹 간 긴밀히 협력해 진정한 글로벌 조직으로 함께 일해야 함을 알고 있습니다. 각자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모든 아동이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비전과 사명입 니다. 이를 달성하는 공동 책무가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우리는 포괄적이고 참여에 기반한 의사 결정 절차로 서로 협력하는 네트워크를 발전시켜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