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2023년 상반기 국내사업 지원결과 보고
국내사업
2023.10.17
공유하기

국내 아동을 후원해주시는 후원자님께,

세이브더칠드런의 2023년 상반기 국내사업 지원결과를 보고드립니다.  


<국내사업 2023년 상반기 지원결과 보고서>에서는 2023년 상반기에 진행된 다양한 국내사업 중에서 1) 보건의료 지원사업, 2) 장애아동 놀이교사 지원사업 3) 출생통보제 옹호 활동의 주요 성과를 실제 사업을 수행하는 담당자들이 직접 보고합니다.


후원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각 사업이 진행된 배경과 과정, 성과, 그리고 후원자님 덕분에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던 아동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후원자님께서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동에게 선물하신 소중한 변화를 확인해 주세요. 


▶ 국내사업 2023년 지원결과 PDF 보고서 바로보기



1. 아동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마중물’ <보건의료 지원사업>

- 중부1지역본부 박미현 매니저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세이브더칠드런 중부1지역본부의 박미현 매니저입니다. 

저는 몸이 아파서 병원을 찾았으나,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기 어려운 아동을 돕는 보건의료 지원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부터 중증질환에 대한 공공과 민간 영역 지원이 확대되었으나, 중증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대다수의 소아 질환에 대한 지원은 여전히 취약합니다. 저소득가정 아동은 질환 여부를 확인 받을 검사비조차 없어 지원 사업 신청이 쉽지 않아 치료 시작 자체가 늦어지고, 병을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세이브더칠드런은 병원 문턱을 밟기 어려운 저소득가정 아동이 걱정없이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질환의 구분 없이 즉각적인 검사, 외래진료, 입원, 수술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치료를 받으면서도 어려운 가정형편에 짐이 될까 걱정하는 우리 아이들이 병원비 걱정없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후원금이 꼭 필요한 아이들에게 전달되어, 우리 아이들이 훗날 후원자님처럼 더 큰 사랑을 나누는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사업 담당자로서 항상 큰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2. 놀면서 세상을 만나는 아이, 놀면서 함께 자라는 우리 <장애아동 놀이교사 지원사업>

- 중부2지역본부 최정미 매니저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장애아동 놀이교사 지원사업을 담당하는 세이브더칠드런 중부2지역본부의 최정미 매니저입니다. 


모든 아동에게 그러하듯, 장애아동에게도 ‘놀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장애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기를 수 있어 건강한 성인으로 자립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장애아동이 함께 놀 수 있는 통합놀이터는 23곳에 불과하고, 장애아동에게 놀이가 필요하다는 인식도 아직은 부족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전체 장애아동의 70%를 차지하는 발달장애 아동이(2022년 기준) 안전하게 보호받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2020년부터 장애아동 놀이교사 지원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장애아동은 어떤 놀이를 할까요? 

놀이교사는 장애아동의 연령과 발달 상황에 맞게 다양한 놀잇감을 지원하고 가정 및 지역사회 놀이공간에서 1:1 개별놀이를 진행합니다. 또 연 10회 내외의 소그룹 놀이와 연 2회 이상의 단체놀이를 진행합니다. 



장애아동이 눈치보지 않고 맘껏, 실컷, 함께 뛰어 놀 수 있도록 함께해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국의 장애·비장애 아동 모두가 놀이에서 소외되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후원자님의 따뜻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3. 생일 없는 아이들을 위한 출생통보제 옹호활동

- 권리옹호부문 윤유나 대리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저는 모든 아동이 태어난 즉시 국가 시스템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하는 ‘보편적 출생신고 인식증진’ 활동을 담당하는 권리옹호부문 윤유나 대리입니다. 


요즘에도 출생신고가 안되어 생일이 없는 아이들이 있을까 싶으시겠지만, 최근 감사원 감사로 밝혀진 바에 따르면 2015년부터 작년까지 8년간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미등록 영아수가 2,236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출생신고가 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국가에서 아이들의 존재조차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도 없고, 아이들은 이유도 모른 채 모든 국가와 사회의 보호에서 배제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하는 권리를 보장받는 출발점인 ‘출생등록될 권리’를 위해 연구와 입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많은 후원자 여러분께서 이를 위해 따뜻한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셨습니다. 


덕분에 지난 6월 30일, 가족관계등록법 일부 개정안이 통과되었고, 내년부터 ‘출생통보제’가 도입됩니다. 


정책과 제도가 개선되는 현장에, 아동을 위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 온 세이브더칠드런과 후원자 여러분이 함께 있었고, 덕분에 보다 많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보호 받을 최소한의 권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내가 알지 못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함께해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약속

세이브더칠드런은 2022년 결산 기준으로 전체 후원금의 81%를 아동을 구하는 사업비로, 나머지 19%를 모금 및 일반관리비로 사용했습니다.  



“우리가 아이를 구하면, 아이가 세상을 구한다”는 사명을 잊지 않으며, 소중한 후원금이 꼭 필요한 아동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누구보다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약속을 믿고 따뜻한 나눔으로 함께해주시는 후원자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딱 1분,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시어 후원자님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주세요!(5문항)

후원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보고서를 만들겠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