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학교 담장을 넘어
해외사업
2013.10.17
공유하기

전 세계 초등학교 연령 아동 중 학교를 다니는 아동을 포함해 2억 5,000만 명이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합니다.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은 가장 기본적인 학습 능력이며, 어릴 때 읽기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향후 학습 성취에도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교실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 이러한 능력을 습득하지는 못합니다. 특히 가난한 아이나 교육의 기회에서 쉽게 배제되는 여자 아이, 집에 읽을 책이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아이들에게 글을 가르치려면 더욱 높은 수준의 교수법이 필요합니다.

이 보고서는 세이브더칠드런이 24개 국에서 실시한 읽고쓰기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한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읽고쓰기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읽기 능력 진단, 교사 양성, 지역사회 지원 등을 통해 학교 안팎에서 글을 가르치고 독서 환경을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방글라데시, 짐바브웨, 파키스탄 등지의 아이들은 2.5배~6배 많은 글자를 읽을 수 있게 되었으며 어휘도 2배 이상 늘었고, 글을 이해하는 수준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읽고쓰기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학교 출석률과 학업을 지속하는 비율이 높았고 최고 3배에 가까운 학업 성취를 보였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