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해외결연
2017.06.08
공유하기

                               


[해외사업]

해외결연


총 1,432,163명 지원


아프리카와 아시아 8개 국가에서 결연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연사업으로 아동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아동의 생애 주기에 맞춰 모자보건과 영양, 영유아발달, 기초교육, 학교보건과 영양, 청소년기 발달 5개 핵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개국 해외결연사업
네팔, 니제르, 말리,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 우간다, 인도네시아, 잠비아 총 8개 국가에서 해외결연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네팔

영유아발달/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청소년기 발달
카필바스투와 퓨탄 지역은 영유아발달센터가 제 기능을 못하고 있고 학교 출석률이 매우 낮습니다. 영유아 전용 교실을 확충하고 무슬림 학교가 2017 년에는 정부 관리감독을 받을 수 있게 옹호 활동을 했습니다. 산간지역 아동의 출석률이 떨어지는 원인을 파악하고 학교 밖 아동을 위한 대안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조혼 문제가 많은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해 청소년 산모 지원 혁신 사업을 실시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교육도 했습니다.



니제르

영유아발달/기초교육


▲ 니제르 해외결연 사업장
2016년에 새롭게 결연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영유아 교육 접근성이 낮고 문해율이 낮은 점에 집중해 교육 사업을 중심으로 활동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말리

영유아발달/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청소년기 발달
시카소 지역 영유아발달센터 보급률이 낮으며, 세이브더칠드런 사업전에는 영유아발달센터가 한 곳도 없었습니다. 아동 문해율도 매우 낮습니다. 여아 모임과 어머니 모임을 만들고, 아동들이 쉽게 글자를 익힐 수 있게 학습 교구를 만들었습니다. 청소년기발달 프로그램을 통해 성교육을 제공하여, 성희롱 등에서 청소년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역 모임도 꾸렸습니다.



방글라데시

모자보건과 영양/영유아발달/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청소년기 발달
메헤르푸르 지역은 높은 초등학교 등록률에 비해 5학년까지 학업을 이어가는 학생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학생 중 70%가 빈혈증상이 있었고, 17%는 건강 문제로 학교를 중퇴합니다. 읽기와 산수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구충제와 철분제를 제공했고, 시력검사를 시행했습니다. 또 깨끗한 식수와 위생시설을 지원했습니다. 특히 식수원에 비소가 포함되어 있는 방글라데시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물 처리 시설 개설을 도왔습니 다. 중·고등학생 및 청소년에게는 성교육을 제공했습니다.



에티오피아

영유아발달/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청소년기 발달
서부 쇼와 지역은 교사 대 학생 비율이 1:69이고 학생 2명이 교과서 1개로 공부하는 등 열악한 상황입니다. 기생충에 감염된 아동이 22.8%로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구충제를 제공했습니다. 임신과 조혼 등으로 청소년 자퇴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청소년기발달과 성 역할 등에 대해 교육하고, 청소년 대상 으로 경제 활동과 재정관리에 대해 교육했습니다.



우간다

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
와키소 지역은 보건소가 부족하고 HIV/AIDS로 부모를 잃는 아동이 많아 아동 25.8%가 고아입니다. 학업 적령기 아동 13%는 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또 2학년 아동의 2/3가 학기말에 파악했을 때 한 단어를 읽지 못하는 등 문해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지역주민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초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학교운영위원회를 활발히 운영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또, 교장 선생님들이 모여 학교별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영유아발달/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
숨바 섬은 초등학교 등록률은 높으나 교육의 질이 낮고, 6세 미만 영유아발 달센터 등록률이 30% 이하로 낮습니다.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역량교육을 지원하고 모든 아동의 노력을 인정하고 벌을 주기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집중하는 긍정적 훈육에 대해 훈련했습니다.



잠비아

영유아발달/기초교육/학교보건과 영양
루프완야마 지역은 5세 미만 영유아 중 영양실조 아동 비율이 45.4%이고 저성장 아동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교사 학생 비율이 국립학교는 1:48이지만 지역 학교는 1:158로 매우 높고 숙련된 교사가 부족합니다. 초등학교와 영유 아발달센터에서 깨끗한 식수와 구충제도 제공해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도왔 습니다. 정부 교육 부처의 관리감독이 부족한 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부 관계자와 공동 모니터링을 실시했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