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열기
HOME > 사업소개 > 권리옹호 > 국내 옹호활동 > 연구조사

사업소개

후원하기

아동보호옹호활동

세이브더칠드런이 추구하는 아동권리옹호(Advocacy)란 아동과 그 가족, 지역사회와 직접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의 삶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기 위하여 시민의 행동과 정책을 바꾸려는 일련의 조직된 활동을 말합니다.
  • 제도개선
  • 인식증진
  • 아동참여
  • 연구조사
데이터에 근거한 옹호활동을 펼치기 위해 아동의 권리상황과 환경, 아동스스로 느끼는 주관적 만족감을 정기적으로 조사합니다.

한국 아동 삶의 질 지수 국내 및 국제 비교 연구

아동의 삶의 질 종합지수 결과
세이브더칠드런은 2012년 9월부터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와 함께 국내 처음으로 한국 아동의 삶의 질을 국제적 표준에 의거하여 평가할 수 있는 아동 삶의 질에 대한 종합지수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근거로 국내 아동의 삶의 질을 16개 시도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를 포함한 해외 아동의 삶의 질과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한국 아동의 삶의 질에 관한 국제 심포니엄 개최

한국 아동의 삶의 질에 관한 국제 심포니엄 개최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는 국내 아동의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모으고, 정책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2013년과 2015년, 해외 아동과 국내 아동의 삶의 질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아동권리와 경영 원칙 연구

아동권리와 경영원칙 연구

기업은 경영 활동이 아동의 삶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아동권리의 존중과 실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세이브더칠드런, 유니세프, 유엔글로벌콤팩트는 2012년 "아동권리와 경영 원칙(Children's Rights and Business Principles)"을 공동 발표하고, 2013년 아동권리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기업 경영의 모범 사례로 9개 기업을 선정, 발표하는 '아동친화경영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