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열기
HOME > 기관안내 > 세이브더칠드런이야기 > 나눔이야기

기관안내

후원하기

나눔이야기

글조회
니제르 식량위기 - 에이미 리드(Amy Reed)의 현장의 소리 페이스북 트위터 퍼가기 인쇄
작성일 2010-08-19 조회수 7540

현지시각: 2010년 8월 3일, 화요일

생일 축하합니다, 니제르!


사진/ Amy Reed(에이미 리드) 세이브더칠드런 니제르 홍보 담당자

오늘은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니제르 독립50 주기이며 수도, 니아메(Niamey )는 축제 분위기에 쌓여 있습니다. 관공서는 휴무이며, 라마단기간은 일주일 후에 시작될 예정이고, 사람들은 즐거운 일이 벌어 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나라 인구 1400만명의 절반 이상이 식량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니제르는 현재 세계에서 최빈국중의 하나로 이 나라의 여섯 명의 아동 중 한 명은 다섯 번째 생일을 맞이하지 못하고 죽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누구를 위한 축제일까요?

니제르의 식량위기는 극한 상황입니다. 수만 명의 목숨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대략 400,000 명의 아이들이 이번 여름에 악성 영양실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 콜레라와 홍수를 야기하는 우기가 시작되었습니다. 7 백 10만 명의 사람들이 이미 식량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 이는 금세기 지구상의 어떤 다른 식량위기 보다 많은 수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물론 단기적입니다. 니제르에 대한 장기적 통계는 다릅니다.

인구증가를 보십시오. 사실, 니제르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증가율의 높은 국가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장수 합니다 – 평균수명은 1970년 38세에서 2008년 51세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1970년에는1,000명당 27명에 비해 2008년에는 1,000명당 15명으로 사망률은 거의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출생률 역시 같은 비율은 아니지만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발전 면에서 좋은 징조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동 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살펴봅시다. 니제르의 아동 6명중 한 명은 5세 생일을 넘기지 못하고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끔찍한 일입니다. 그러나 단 18년 만에, 다섯 번째 생일을 맞이 하기까지 생존한 아동의 수효가 니제르에서 두배로 늘었다는 것도 역시 사실이며, 한 살 아래의 취약한 아동들 중에서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났으며, 이 또한 발전 면에서 좋은 징조 입니다.

그리고 니제르에서는 정치적 문제가 있습니다. 5개월 전에 쿠데타가 일어났다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 정부는 민주주의 재건을 약속했고, 2011년 초에 선거일정이 잡혀있으며, 2010년 3월에 식량위기에 대한 국제적 원조를 호소했습니다. 이러한 원조의 대중의 인식은 인도주의적 사업을 가능하게하는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이는 환영할 만합니다. 

니제르는 발전을 꿈꾸고 있는 국가지만 기후 변화와 식량 가격 폭등으로 크게 고통을 받고 있으며, 이 두 문제 모두 니제르 정부에서는 통제할 여력이 없습니다. 여기 사람들은 지금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사진/ 마른 흙바닥에 땅콩 씨앗을 뿌리고 있는 모습

몇 일전에 세이브더칠드런의 아귀(Aguie) 에 위치한 악성 영양실조 진료소에서 처음에는 진료소 방문을 거부한 아기 엄마를 만났습니다. 그 엄마는 아기를 살리기를 이미 포기한 상태였으며,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픈 아기가 살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직원이 사흘 동안 엄마를 만나러 엄마의 마을로 가서 아기와 함께 진료소에 오도록 설득했지만 자신의 남은 가족과 얼마 전부터 내리기 시작한 소중한 비를 떠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자기의 아기는 회복할 수 없다고 믿었으니까요. 사흘 동안의 열성적인 치료 후 그 아기는 의식을 되찾았습니다. 일주일 후 아기는 행복한 엄마를 보면서 미소 짓고 있었습니다.

이 아기는 지난 50년간 니제르에서 태어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보다 생존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아기는 2060년에 니제르 100주년 독립 기념일을 축하할 것같습니다. 이 아기는 부모세대보다 학교에 다닐 가능성이 높고, 이 아이의 자녀들은 생존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아기에게는 니제르 독립 이후의 어떤 세대보다 더 많은 희망적 미래가 있으며, 우리는 단기 식량위기로 인하여 이러한 기회가 손상되는 것을 허용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우리가 지금 행동을 취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사진/ 건강진단을 받기 전에 땅콩 반죽을 먹고 있는 여자 아이의 모습

_ 번역 : 전덕 (번역 자원봉사자)

 

 

  

 

게시글 윗글 아랫글
윗글 파키스탄 대홍수 - 올파타(Olfata) 가족의 이야기
아랫글 파키스탄 대홍수 - 파키스탄 홍보담당자의 현장의 소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