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옹호
우리는 아동과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정책을 개선합니다.
아동의 목소리가 존중받는 참여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실무자를 위한 아동참여 표준 가이드라인 및 연구조사, 참여 중심 교육 콘텐츠를 제시합니다.
아동이 자신의 삶과 연관된 주제에 목소리를 내고 스스로의 권리를 주체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아동 참여 플랫폼을 마련합니다.
사업소개
아동 참여 사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아동 참여에 대한 이해와 시각을 넓히고 아동 참여 활성화 방안을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입니다.
표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장애아동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과 함께 장애아동의 특수성을 반영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했습니다.
아동참여 표준 가이드라인
발달장애아동 참여 가이드라인
연도별 주요 활동
2023
아동∙청소년 및 성인 1,900명을 대상으로 아동 권리 및 아동 참여권에 대한 대중 인식 조사
2022
발달장애아동 참여 가이드라인(핸디북, 이론서) 개발
2020
아동참여 표준 가이드라인(총론, 표준 가이드라인, 축약본) 개발
주요 성과
01
아동 참여 사업 실무자 대상 워크샵 시행 및 아동 참여 표준 가이드라인 배포 (2021~2022)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 관련 시설 종사자 및 아동 참여 사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워크샵을 시행하고 아동 참여에 대한 이론 및 실무 역량 강화 방법 제시
02
‘아동 최우선의 원칙’이 장애 현장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발달장애 아동 참여 가이드라인’ 배포 (2022~2023)
교사, 공무원, 복지시설 종사자 등 발달장애 아동을 만나는 모든 어른들이 아동 당사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정리하고,
발달장애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 제시
권리옹호 관련 활동이 궁금하세요?
지구기후팬클럽 어셈블(Earthemble)
만 18세 미만의 아동이라면 누구나!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