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24 [라이베리아] 서로 돕는 마을 여성들, 기대되는 그들의 공동체

스쿨미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라이베리아 현장에서 어머니들과 함께 하는 흥미로운 활동 소식이 도착하여 소개해드립니다.



라이베리아의 세이브더칠드런 직원들은 몬테세라도(Montserrado) 주에서 마을 어머니들과 함께 ‘마을저축대출협회(VSLA: Village Savings and Loan Association)’의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보통 이 협회의 활동은 지역 여성들이 모임을 구성하고 소액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하고, 이를 대출해주면서 소득을 증대시키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번 스쿨미 프로그램 지역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조금 다릅니다. 학교와 마을 구성원 간의 긍정적이고 끈끈한 관계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면서, 갈등요소를 줄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이 활동을 라이베리아의 전역에서 바로 시작하지 않고 몬테세라도에서만 먼저 진행하는 것은, 이 활동이 이곳에 정말 필요한지, 현지에 맞게 기획되었는지, 보완해서 더 좋아질 부분은 없는지 철저하게 검증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 통해 세이브더칠드런은, 이 활동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지역 확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세이브더칠드런은 몬테세라도의 팔라(Kpallah)와 옌(Nyehn) 지역에서 여성들을 모았습니다. 각 지역의 지원자가 100명과 56명으로, 많은 수의 여성들이 이 활동에 참여하길 원했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인해 모든 지원자에게 참여의 기회를 줄 수는 없었습니다. 최종 참여자를 선정하기 위해, 각 지역 여성들은 민주적으로 서로 상의하여 최종 30명씩의 구성원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모두들 참여하고 싶어 지원한 상황이긴 했지만, 이 활동이 가장 필요한 사람은 같은 지역에 사는 서로가 가장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인지, 큰 무리없이 구성원이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지역별 그룹에게는 나무 상자 하나, 고급 자물쇠 3개, 통장 30개, 회원카드 30개, 고무 도장과 잉크패드 한 쌍, 잉크 1병, 플라스틱 통 2개, 돈 주머니 2개, 펜 3자루, 기록용 장부 2권, 자 1개, 계산기 하나가 제공되었습니다. 



▷ 선정된 그룹에게 제공되는 활동키트(VSLA Kit). 작은 사업을 위한 필수 준비물을 골고루 포함하기 위해 노력했다. 구성원 모두에게 제공되는 회원카드는 소속감과 책임감을 함께 고취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품과 함께, 아래 3가지 목적을 가지고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도 받았습니다.

1. 학교 공동체 프로젝트에 대한 주체성과 관여도를 높인다.
2. 가계 현금 보유량을 늘리고 그 돈으로 특히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고 학업을 유지하도록 힘쓴다.
3. 공동체의 사회 화합을 도모한다.



 팔라(Kpallah) 지역에서 최종 참여자로 선정된 어머니들이 활동을 진행하기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화려하고 첨단의 장비를 갖춘 교육장은 아니었지만, 마을 내에 공동으로 모일 수 있는 친근한 장소에서 진행되었다.



어머니들은 두 차례의 교육을 통해 ‘성공한 그룹의 특징’, ‘우수하고 책임감 있는 관리팀이 되는 방법’ 등에 대한 지도도 받았습니다. 더불어, 각 그룹이 잘 운영되게 하기 위해 그룹별 운영위원회(회장, 3명의 열쇠 관리자, 상자 관리자, 기록 관리자, 2명의 출납원)를 선출하는 과정도 거쳤습니다. 



 옌(Nyehn) 지역의 참여 그룹 어머니들이 활동에 대한 교육을 받기 위해 모였다.



앞으로 이 어머니들은 자체적으로 제정한 규정에 따라 활동을 실행합니다. 특히 그 규정에 따라, 각 그룹의 구성원은 매달 수익금 중 50달러(라이베리아 달러)씩을 저축하기로 협의를 마쳤습니다. 또한 세이브더칠드런과 마을저축대출협회의 지원으로, 격월에 한 번의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그 시간을 통해 각 그룹은 대출과 저축을 잘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예정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어머니들의 이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자녀들이, 여자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학업을 이어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이들이 자라서 다시 자신의 자녀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 명의 혜택에서 끝나지 않고 함께 혜택을 누리고,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참여, 그들의 공동체 활동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스쿨미 캠페인이 더 훌륭한 활동을 더 많이 이어갈 수 있도록 지지하고 응원해 주세요.

어머니들의 꿈을, 소녀들의 꿈을 후원해주세요.




전체보기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Copyright ⓒ Save the Children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