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열기
HOME > 기관안내 > 세이브더칠드런이야기 > 나눔이야기

기관안내

후원하기

나눔이야기

글조회
중학생 되면 행복감 '뚝'...'한국 아동 삶의 질' 발표 페이스북 트위터 퍼가기 인쇄
작성일 2016-08-18 조회수 13127


'생기부 인생을 아시나요?' 중학생 되면 행복감 '뚝'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사회복지연구소 <한국 아동 삶의 질> 연구 발표


 한국 아동들 ‘삶의 질’ 어떨까요?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사회복지연구소가 2012년부터 <한국 아동 삶의 질 비교 연구>를 해왔습니다. 올해 그 세 번째 결과를 지난 8월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토론회를 열어 발표했습니다.


 중학생부터는 생활기록부에 잘 기록되기 위한 생기부 인생을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생기부 인생을 사는 우리들은 절대적으로 자유시간이 부족합니다. 항상 무엇인가 해야할 일이 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일 덜 급하고 점수화 되지 않을 일들이 가장 먼저 저희들의 인생에서 지워집니다. 어쩌면 행복은 지워진 일들 속에 있었을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 (위지오/청심국제중학교 2학년)


위지오 학생이 중학생의 삶에 대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이 지난해 발표한 2014-2015 국제 아동 삶의 질 조사(ISCWeB)에서 루마니아, 스페인 등 15개국 만 8살, 10살, 12살 아동의 행복감을 비교 연구한 결과, 한국이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낮았을 뿐 아니라, 만 10살에서 12살로 넘어가면서 행복감이 떨어지는 폭이 가장 컸습니다.(아래 그림1) 연구진은 그 이유를 파악하려고 올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가 연구를 했습니다. 2016년 2월, 전국 6개 시도에서 중학교 1학년 46명을 직접 면담해 의견을 들어봤어요.


“되게 내가 좋아하는 것을, 무언가를 찾을 수가 없는, 찾을 수 있는 시간이 없어지는 거”(경기 H)
 
연구 결과, 대부분 인터뷰 대상 중학생들은 초등학교 때보다 학업 시간이 늘어나 자신이 정말 하고 싶어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이 줄어든 점을 부정적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습니다.


“음..그런데 말하는 시간이 줄어드니까....말로 풀어야 하는데... 그러면서 화 더 내는 거 같고”(대구 D)


대부분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중요한 행복의 조건으로 꼽았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진학 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절대적 시간이 줄고 부모님이 학업에 대해서만 궁금해 하다 보니 대화가 줄고 사이가 나빠졌다는 응답이 나왔습니다.


“고등학교 가려면 성적이 좋아야 하니까...수능 이런 걸 알게 되고, 내가 어느정도 해야 한다 뭐 이런 걸 알게 되니까.”(대구 A)


특히 인터뷰 대상 중학생들이 느끼는 학업 스트레스는 외부 압박에서만 오는 게 아니었습니다. 스스로 자신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원하는 삶을 살려면 공부를 잘 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 사회의 극심한 경쟁과 취업난을 반영하는 의견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각자의 능력을 찾아주는 걸 도와줬으면 좋겠고...공부만 중요시 않고 여러 가지 직업도 늘려주고..”(강원 B)


"어른들이 직업 차별 같은 거 하잖아요 . 막 ... 막상 막 , 요리사나 뭐뭐뭐 , 화가 이런 거 하고 싶은 게 있다면 , 그러면 어른들이 공부 안하고 공부하기 싫어한다고 그러는데 ... 그게 자기 전부 .. 진짜 ... 약간 그런 ... 생각 같은 것을 고쳤으면 ... ( 중략 ) 너는 공부해야지 , 약간 저런 거 해봤자 ... 돈 도 못 벌고 ... 막 , 그런 거 있잖아요 . ( 전남 F)


 아이들은 자신들이 더 행복해지는 방안으로 여가 보장뿐 아니라, 공부 외에도 적성과 관심에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안재진 교수는  “실제적이고 지속적으로 진로와 연계될 수 있는 자유학기제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어떤 일이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면 사회적,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학생들이 가족과 좋은 관계를 행복의 조건으로 꼽은 것에 대해 한국교통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선숙 교수는 “노동시장에서 저녁 없는 삶을 사는 부모 세대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제공하는 게 급선무” 라고 말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대 사회복지 연구소 유민상 연구원은 “학교는 우리 아이들에게 국영수를 얼마나 잘 하는지만 물을 게 아니라 얼마나 행복한지도 물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림1. 아동 행복도 국제 비교("전반적으로 지난 2주간 얼마나 행복했습니까?"에 대해 0은 매우 행복하지 않음. 10음 매우 행복함. 각 국가별 평균)

황경완 전라북도 복지여성보건국 여성청소년과장이 글썽인 까닭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지방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요. 왜 우리 아이들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지.....” (황경완 과장)

 
 16개 시도에서 주관적 행복감 등 8개 영역 점수를 종합해 ‘아동 삶의 질(well-being)’수준을 조사한 결과, 서울과 6개 광역시가 1~7위 상위권을 모두 차지했습니다. 특히 8개 각 영역별로도 대부분 대도시가 농어촌을 앞질렀습니다. ‘삶의 질’ 조사는 2012년 이후 세 번째로, 그간 지속적으로 나타났던 도농간 격차가 올해엔 더욱 뚜렷해졌습니다.


 16개 시도 아동 초3, 초5, 중1 등 총 8,685명을 설문조사한 연구에서 대구, 울산, 부산, 대전, 서울, 인천 아동은 삶의 질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경북, 경남, 충남, 충북, 전남, 전북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2012년 이후 세 차례 조사 동안 지역 순위 변동이 있었지만 상위권과 하위권에 속하는 지역은 안정적이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이봉주 서울대 교수가 <한국아동 삶의 질>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child well-being composite index)는 건강, 주관적 행복감, 아동의 관계, 물질적 상황, 위험과 안전, 교육, 주거환경, 바람직한 인성 등 8개 영역, 46개 지표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종합지수 상위권 시도들은 8개 영역 대부분에서 좋은 성과를, 하위권 시도들은 8개 영역 대부분에서 좋지 않은 성과를 보였다. 연구진은 “아동 삶의 질 격차가 다차원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해소하려면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복지 예산 비중과 아동 삶의 질 지수를 비교해 보니, 비교적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습니다. 거칠게 말하자면 더 가난한 지자체에 사는 아이들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는 겁니다. 아동인구 천명당 아동학대 발생건수가 많을수록 삶의 질 지수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진은 “아동 삶의 질은 아동복지 투자여력과 큰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책임 연구자인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봉주 교수는 “아동에게 동등한 출발선을 제공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며 “아동 삶의 질 격차를 줄이려면 중앙정부의 아동에 대한 적극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연구에 참여한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유조안 교수는 “농어촌 지역 아동 삶의 질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므로, 이 지역 교육 및 사회복지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농어촌에 좋은 교사와 사회복지사를 파견할 수 있도록 미국의 AmeriCorps 같은 프로그램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아동 삶의 질 수준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그대로입니다.  이봉주 교수는 “정부는 지난해 ‘아동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10년 내 우리나라 아동의 행복도를 OECD 평균 수준으로 높이겠다고 공언하고 있지만, 현재 추세로는 어려울 것” 이라고 비판하면서 “아동 삶의 질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특단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연구진이 내 놓은 정책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아동들이 더 행복해 지려면 ‘ 학업에 대한 부담 ’ 을 줄이고 다양 한 진로를 보장할 수 있 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2. 아동들의 자유 시간을 보장해 줘야 한다 .
 3. 가족과 보내는 시간의 양적 증가와 가족관계의 질적 변화가 필요하다.
 4. 아동들의 삶의 질 과 행복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중앙정부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
 5. ‘ 아동 ’ 뿐만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 사회 전반 ’ 에 걸친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6. 농어촌 지역 아동들의 삶의 질과 행복 증진을 위한 사회적 관심과 새로운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7. 아동 삶의 질과 행복도 증진을 위한 방안은 아동의 시각과 목소리에 기반해야 한다.


 발표회에는 연구를 담당한 서울대 이봉주 교수, 진미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이경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하영숙 (대구시 여성가족정책관), 황경완 (전라북도 여성청소년과장), 위지오 (중학교 2학년, 서울 거주), 문건일 (중학교 1학년, 전북 거주), 안정선 (서울 경희중학교 교사/서울 경희중 ),  김경애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지원센터 소장), 안상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김은정 (세이브더칠드런 권리옹호부장)이 참여했습니다.


발표자 문건일 학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을 열심히 하고 돈도 열심히 벌지만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 욕심으로만 간다면 우리 중학생 뿐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행복함을 모르고 계속 불만과 걱정 속에서 살 것입니다."(문건일/서신중학교 1학년)


 김소민(커뮤니케이션부)  






                       









게시글 윗글 아랫글
윗글 이 초등학생들이 국회로 간다면...
아랫글 때로는 격렬한, 때로는 서정적인 한 록밴드의 음악‘후원’ —매년 기부 공연을 여는 할로우잰 밴드 인터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