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십]
2017.06.08
공유하기

                              


  [파트너십]



세이브더칠드런은 파트너십을 맺기 전, 기업을 사전 조사하여 아동권리 침해기업은 제외합니다. 파트너사의 관심 후원분야를 파악하고, 브랜드와 캠페인에 적합한 후원 사업을 함께 고민하며 실행부터 사후관리(결과보고, 홍보)까지 관리합니다. 주요 기업후원 방식인 우수리기부, 공익연계마케팅, 사회공헌 부문별 대표 사례를 소개합니다.




GS샵 공익연계마케팅


▲ 세이브더칠드런과 GS샵 직원들의 모자 선적 모습


“벌써 10년입니다. 이제 국내 대표적 참여형 기부캠페인이 된 ‘신생아살리기 모자뜨기캠페인’의 탄생 때부터 세이브더칠드런과 GS샵이 함께했습니다. ‘모자뜨기캠페인’에는 놓칠 수 없는 ‘반전의 매력’이 있었어요.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왜 털모자가 필요한지 궁금증이 일었습니다. 또 유통업체인 GS샵의 강점인 마케팅, 판매, 물류 노하우를 살려 도울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게 매년 키트 제작비 1억5천만원과 판매 수수료 2억원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우

려는 있었습니다. 누가 시간 들여 다른 나라 아기들을 위해 모자를 뜰까? 그런데 70만명 넘는 사람들이 떴습니다. 저희 수익이 오르는 건 아니지만 키트가 팔릴 때마다 정말뿌듯합니다. 10살 모자는 GS샵과 세이브더칠드런의 노하우가 결합해 만든 따뜻한 결과물이니까요.”

- GS샵 김은진 과장



삼성엔지니어링 우수리기부


▲ 세이브더칠드런 베트남 사업장 봉사활동


“저희 회사는 2012년부터 임직원 기부금을 모아 '생명의 물'을 주제로 환경보호ㆍ개선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세이브더칠드런과는 2016년 베트남 재난재해경감 및 식수위생관리 사업에 참여하면서 파트너십을 시작했습니다. 베트남 지원 사업은 저희 프로젝트 현장 인근에서 진행되면서, 에너지ㆍ환경 기술 전문 회사인 기업 특성과도 잘 맞았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현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업이 어떤 철학으로 사회공헌사업을 하는지 잘 이해하고 매칭해주어 참 좋았습니다. 또한 2017년 4월, 임직원이 현지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부금이 실제 지역사회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걸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사업이었습니다.”

- 삼성엔지니어링 황인이 차장



한솔제지·한솔홀딩스 우수리기부



▲ 완주 신기방기 놀이터 개소식


“저희 기업이 생산하는 종이는 오지에서 구하기 어려운 물자이다 보니 해외아동을 위한 학교짓기와 교육사업을 후원하자는 생각으로 2013년부터 임직원 급여 1%를 모아 기부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지속성 있고 체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믿음직한 파트너입니다. 2016년부터는 국내 농어촌 놀이터 지원사업 분야까지 후원을 늘렸습니다. 한솔제지에서 원하는 사항과 현지상황을 고려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한솔제지 임직원들은 감사, 봉사, 나눔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연말마다 임직원이 모여 사회공헌활동을 되짚어 보는 자리에 세이브더칠드런 관계자가 오셔서 후원의 필요성, 후원으로 이룬 변화를 설명해주셔서 더 믿음이 갑니다.”

- 한솔제지 김경환 대리



IKEA 코리아 공익연계마케팅



▲ 세이브더칠드런 중국 사천성 사업장 방문


“세이브더칠드런 스웨덴과 IKEA 재단이 1994년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2014년 우리나라 1호점인 IKEA 광명점이 오픈하면서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IKEA는 아동을 가장 소중한 존재로 여기고 아동 스스로가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점이 세이브더칠드런과 잘 통했어요. 2016년 11월, 아동 도서와 장난감 한 개가 팔릴 때마다 1유로씩 난민아동에게 기부되는 ‘Let’s play for change’ 캠페인을 전 세계 모든 IKEA 매장에서 5주간 진행했어요. IKEA 광명점 직원 5명이 세이브더칠드런 중국 사천성 사업장을 방문해 현지 아동을 만나, 후원으로 이룬 변화를 느끼고 왔습니다. 파트너십을 하면서 세이브더칠드런이 전문성을 가지고 아이들 입장에서 콘텐츠를 고민하는 모습에 크게 공감했습니다.”

- IKEA 광명점 Local Marketing Specialist 김장미



㈜코오롱 사회공헌



▲ 달님어린이공원 100일잔치


“캠페인 ‘놀이터를 지켜라’를 언론에서 접하고 코오롱그룹 CSR 방향과 잘 맞는 것 같아 먼저 파트너십 제안을 했어요. 저는 조경 시공, 설계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업무 특성을 살려서 놀이터를 지켜라-도시놀이터 개선사업에 재능기부로 참여하고 있습니다(2016 강동구 달님어린이공원 · 2017 강북구 색동어린이공원). 지역주민, 아이들과 함께 공간을 디자인하는 커뮤니티 디자인 방식이었고요. ‘아이들이 이런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구나’, ‘보호자는 이런 공간을 원하는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는 기회였는데, 실무에도 도움될 것 같습니다. 코오롱 임직원들은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션을 지향하며 일하고 있는데요. 놀이 환경이 바뀌고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에서 임직원들도 세이브더칠드런 사업에 공감하고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코오롱글로벌㈜ 김우성 과장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