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기관소개] 아동의 생명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98년
2017.06.08
공유하기



[인사말]

후원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내후년이면 설립 100년이 됩니다. 노하우를 쌓고 원칙을 단단히 하는 시간이었습니 다. 책무성과 투명성은 우리 활동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가치입니다. 책무성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측정 할 것인지 9개 항목 90여 개에 이르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미 해오던 것을 세부적으로 다듬었습니다. 사업의 질부터 기관 운영까지 아우르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이 원칙을 중심으로 세이브더칠드런은 우리 스스로를 점검해 가며 국경, 인종, 종교를 넘어 가장 소외된 아이들의 디딤돌이 되고자 했습니다. 사업뿐만 아니라 조직운영, 재정투명성 등을 더 자세히 보실 수 있도록 이번 연차보고서는 책무성 체크리스 트를 기둥 삼아 꾸렸습니다.


지난 한 해도 세이브더칠드런은 국경을 넘어 가장 소외된 아이들을 찾아갔습니다. 지중해, 이제 지상에 서 가장 슬픈 바다가 됐습니다. 시리아 내전이 6년을 넘어가면서 지난 한 해 4,314명이 이 바다를 건너다 숨지거나 실종됐습니다. 그곳에 희망의 배를 띄웠습니다. 난민수색구조선 ‘보스 헤스티아Vos Hestia’ 호는 지난 해 2,705명을 구조했습니다. 잦은 홍수·태풍 피해를 입는 베트남, 사이클론 윈스턴이 강타한 피지, 홍수가 덮쳤던 우간다…. 재난이 할퀴고 간 현장에서 세이브더칠드런은 긴급구호뿐 아니라 중장기적 지 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더 깊어졌습니다. 지속 가능한 변화를 꾀했습니다. 네팔 벽돌공장에는 하루 12시간 넘게 노동하는 아 동들이 있습니다. 이 아동들이 벽돌 노동에서 벗어나려면 보건, 생계, 교육 등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했습 니다. 아프리카 여자아이 학교보내기 ‘스쿨미’도 학교 등 하드웨어를 세우는 데서 더 나아갔습니다. 지역 사회, 부모, 교사, 아동들에게 ‘성평등’ 인식이 뿌리내리도록 일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들었습니다. 전주, 부산, 서울에서 어린이옹호활동가캠프를 열어 학교에서 아이들이 더 즐겁 게 놀려면 무엇이 바뀌어야 하는지 들었습니다. 이를 교육감들에게 알려 정책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방 과후 갈 곳 없었던 지역 아동들의 의견을 듣고 그 아이들이 바라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더 큰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사랑의 매’라는 건 없다고, 아동학대예방에 정부의 공적 개입을 강화하라 고 요구했습니다. 매 없이 긍정적으로 훈육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교육했습니다.
 “마지막 단 한 명의 아이까지….” 세이브더칠드런 29개 회원국의 활동을 관통하는 문구입니다. 국내에 서 활동하고 있는 아동구호개발 NGO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으로 들어온 난민신청 아동들을 돕고 있습 니다. 경제적인 위기에 처한 아이, 학대피해아동 그 곁에 세이브더칠드런이 있습니다. 


“요즘 나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인생은 행복한 거라고 생각하게 되었어….” 세이브더칠드런 창 립자 에글렌타인 젭의 유언입니다. 그가 행복했던 건,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일 겁니다. 저도 그 렇게 느낍니다. 후원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그리고 세이브더칠드런이 여러분에게 그런 의미이길 바랍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 김노보 







[기관소개]

아동의 생명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98년



세이브더칠드런은 1919년 에글렌타인 젭(영국, 1876-1928)이 설립한 국제아동구호기관입니다. 1차세계대전 직후 유럽 아동구호를 시작으로, 1953년 한국전쟁 당시 전쟁고아와 난민아동 구호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9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 세계 교육, 아동보호, 보건영양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도적위기 상황에서 아동의 삶에 즉각적이고도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구호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을 미약한 보호의 대상이 아닌 주체적 인격체로 존중하며 모든 사업을 아동권리에 기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정신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및 참여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인종, 종교, 정치적 이념을 초월하여 29개 회원국이 전 세계 약 120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입니다.



비전

우리는 모든 아동이 생존, 보호, 발달 및 참여의 권리를 온전히 누리는 세상을 꿈꿉니다. 
사명

우리는 세상이 아동을 대하는 방식에 획기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아동의 삶에 즉각적이고도 오래 지속되는 변화를 이루어내고자 합니다.
행동가치

책무 Accountability, 포부 Ambition, 협력 Collaboration, 창의 Creativity, 정직 Integrity



아동을 위한 변화






상단으로